변화에 강한 아이는 놀이 지능이 다릅니다 - 3~7세 아이를 성장시키는 놀이 지능의 비밀
장서연 지음 / 웨일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 시켜 드릴 책은 웨일북 출판사의 <​변화에 강한 아이는 놀이 지능이 다릅니다> 랍니다.

어릴때부터 잘노는 아이가 지능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거 같아요. 그런데 변화에 강한 아이가 놀이 지능이 다르다니, 제목 부터 궁금한 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면서 중요한 공부지능, 정서 지능, 그리고 놀이 지능, 이 세가지 중에 놀이지능의 7가지를 알려주신다고 하는데요. 7가지 놀이 지능을 사용한 일주일간의 놀이법 기대 됩니다.



장서연 작가님은요.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동 대학원원을 졸업, 14년간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에서 영유아를 지도하면 부모교육까지 담당하셨어요. 현재는 그동안의 연구 활동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육아& 놀이 코칭 전문 기업 '토닥 플레이'의 대표이십니다.

한양여다대학교에서 겸임 교수로 미래의 교사들을 양성하며 부모 교육과 교사 교육에도 매진하고 계시답니다



현재 저희 아이는 만 6세 랍니다. 이제 초1에 들어갔죠. 유치원 마치고도 놀이에 짐심으로 집중한 시간이 많이 없었어요. 항상 해야할 우선순위에서 놀이는 젤 마지막이었어요. 유치원마치고 들어오면, 집에서 해야할 학습을 우선 하고 책읽기를 하고 나서야 놀이를 시작할수있었거든요. 유치원에서 놀고 왔다고 생각해서 더 그랬던거 같아요. 많이 놀다 왔으니 집에서는 할일을 먼저 하자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읽으면서 반성했던게, 레고블럭을 만들거나 할때는 설명서를 보고 직접 만들었죠. 이런게 가짜 놀이에 들어가는것 같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레고블럭을 가지고 창의적으로만든것이 아니라 만들어서 나오는 결과물이 존재하는것. 이것이 가짜 놀이인가? 라는 의문이들었어요. 이런것은 마지막에 보이는[ 정해진 답이 있는 정형화된 놀이] 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어렵네요.

그리고 놀이식으로 접근했던 많은 것들에서 가짜놀이가 될수도 있었던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그 놀이속에서 아이가 즐거워했었고, 정해진 규칙을 따라하다가도 자신이 융통성있게 변화를 주기도 하였으니 가짜 놀이에서 끝난것만은 아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집에 장난감이 없으면 책을 읽는다고 이야기들을 하죠.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었으면 하는 맘으로 장난감을 많이들 안사주게 되는것 같은데요. 저도 정형화된 장난감 말고 나무 블럭이나 자석 블럭, 레고블럭, 보드게임 같은것들만 많이 사줬거든요. 그런데 책을보니 도화지나 색연필 몇자루, 책만을 가지고 아이들과 야외에나가서 놀이를 하더라구요. 그러면 자율적으로 놀이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보인다고 ..

그러고 보면 저희 아이는 그래도 혼자서 놀이를 주도하고 뭔가를 그리고 만들고 하면서 재밌게 잘 놀이하는것 같아요.

유치원에서 받은 레지오 에밀리에 교육도 이런식의 놀이였던것 같아요. 아이 주도적으로 항상 주제를 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하는것들이 많았던것 같아서 조금은 잘 놀고 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다행이다 싶었어요.

연상그리기 놀이는 앤서니 브라운 처럼 모양을 주고 자신이 그림을 완성하거나, 반만 그려진 그림을 주고 완성하게 하는듯 창의적으로 놀이하는법을 알려주는데요. 이런 방법으로 관찰화를 그리거나, 그림을 완성하면서 창의적인 상상의 나래를 더 펼치게 되는것 같아요.

책을 읽다보니 부모가 어떻게 해줘야 할지까지 잘 알려줘서 많이 도움이 되더라구요. 솔루션처럼 알려주니 아이와 함게 이야기를 나누거나 할때 많이 도움 받았답니다.

아이와의 놀이법이 궁금할때 ,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소통을 많이 하고 싶은 부모님이 읽으면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아요.

[웨일북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