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놀이로 한글 깨치기 - 초등 전에 읽기 독립하는 방법
정미영 지음, 정미선 그림 / 유아이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 드릴 책은 [몬테소리 놀이로 한글 깨치기] 랍니다.

어릴때부터 몬테소리 교육을 많이 찾아보고 교구도 사서 해봤는데 몬테소리 교육의 정확한 정의나 방법은 몰랐어요. 이책을 읽으면서 조금 은 더 알게 된것 같아요 좀더 빨리 접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알고 아이에게 알려주게 되서 넘 좋아요.

저자는 엄마로써 몬테소리 교육을 공부해서 이제는 어엿한 교육자이자 작가가 되었네요. 인스타그램 주소와 블로그 주소가 있어서 바로 들어가서 작가의 이야기를 볼수있답니다.

그림책 속에서도 몸으로 말하는 한글놀이가 있었는데요 이책도 한글의 기본적인 원리부터 시작해서 소근육발달을 시키는 그리거나 움직이는 활동, 쓰기까지 알려주고있어요. 그리고 중요한 의사소통 법 까지 다양하게 알려주면서 아이의 사회정서 발달까지 아우르고 있답니다.

 몬테소리의 이야기로 시작을 해서요. 언어 발달의 이해와 준비 , 듣기, 말하기말이 이쁜아이의 언어 환경 ), 자기생각을 잘 쓰기, 즐거운 책읽기 독립, 몬테소리 4개영역과 언어의 관계. 

몬테소리 교육법은 영어의 파닉스와 비슷한것 같아요. 발음 중심 교육법이더라구요. 저희도 한글을 읽을때 이미 영어를 먼저 읽는법을 배웠던지라 파닉스처럼 자모를 조합해서 읽었거든요. ㄱ+ ㅏ =가 이런식으로 말이죠.

읽는것을 머니저 그렇게 배우면서 했기에 쓸때도 그렇게 불러주었어요. 기역이라고 하지않고 그 + 아 하고 말하면 가 라고 쓰더라구요.

소리 글자인 한글은 그렇게 해주는게 좋다고 몬테소리 교육법에서는 알려주고있어요.

아이에게 한글을 배울 준비가 되었을때 한글교울을 하는데요.

초대하기 -> 소개하기 -> 관찰하기 -> 정리 및 마무리하기 -> 평가하기

이렇게 5가지 단계로 아이와 활동하라고 알려주고있어요.

아이와 활동을 할때는 꼭 이 5가지 단계의 흐름을 기억해서 함께해주면 좋을것 같아요. 그리고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다음에는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생각하면 좀더 발전할것 같더라구요. 

엄마표로 영어, 수학 , 교구활동 여러가지를 진행하고있었는데요. 몬테소리 책으로 좀더 어떻게 할지 배웠던거 같아요.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아이와의 활동을 이어가는것이 중요하죠. 역시 그것을 잊으면 안될것 같아요.

엄마표는 내 아이를 제일 잘 알고 내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있는 엄마이기에 적절한 시간과 잘 맞는 활동을 찾아서 해줄수가 있어요. 그것이 엄마표의 가장 큰 장정인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또 엄마표 교육을 성공할수있는 가이드를 배운것 같아요!!

엄마표 교육이 성공하려면?

엄마는 옳고 그름을 판결하는 판사가 아니라

아이를 대변하는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엄마는 빨간펜을 든 성생님이 아니라

아이가 좋아하는 먹이감을 나르는 사냥꾼이 되어야 한다.

몬테소리 놀이로 한글 깨치기 중

[유아이북스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