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 외국어 배우듯이 따라 하는 나를 위한 소통법
홍이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슬로디미디어 의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이라는 책이랍니다.
자존감 이라는 이야기를 요즘 많이 들 하지요.
자존감이 정말 무엇인가를 이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한국이라는 사회에서 정말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랄수있을까? 라는 의문까지 들기도하더라구요. 저희가 자란 환경과 너무 달라진 요즘 인데요. 우리아이는 정말 자존감이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 맘 이랍니다.

긍정적인 대화법을 익혀서 긍정적인 인간 관계를 맺고 그리고 내 자신이 행복해지는 것 ! 이것을 추구하라고 알려주는 저자 입니다. 글속에서 자꾸 저자와 제가 겹쳐지는 현상이 읽어나더라구요 . 아 나도 이랬는데 . 아 이런거 .. 하면ㅅ 말이죠 그래서 쉽게 읽어 내려갈수있었어요.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믿어야 남을 존중하고 남의 말을 귀귀울여 들을수가 있는것이었네요..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긍정적인 대화를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아직은 연습이 많이 필요한것 같아요
남을 변화시키려하지말고 내가 먼저 시작하라는 그말.. 이렇게 이론은 정말 많이 들어봣고 그래야지 하면서 참 실천이 쉽지않은것이 문제인것 같아요.

자존감 ..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자,
자기 인격성의 절대적 가치를 스스로 깨닫는 도덕적 동기의 근본.

자존감의 뜻이 이것이었어요. 근데 저는 저자처럼 내가 하고싶은말이 아닌 해야 되는말을 하고, 남들 눈을 의식해서 체면을 우선시 하며, 칭찬보다는 겸손을 더 미라고 생각했고, 오롯이 감사하기 보다는 사소한 불평 불만으로 나를 낮추는 말을 많이 선택했어요. 그리고 이것을 강요 받으면서 어릴때부터 살아왔답니다. 그게 맞다고 느꼈죠.
하지만 요즘 세대의 아이들은 다르더라구요. 자신이 우선이고 남의 눈치보다는 자신이 하고싶은것을 하고있죠.
그게 나쁜것이 아닌데.나쁘다고 생각하고, 하지마라고 강요하고 있었네요. 그리고 버릇없다 흉 봤었죠.
회사에서도 신입 MZ들의 개인주의와 하고싶은 말을 서스름 없이 하는것을 보면서 요즘 애들은 이상하다라고 이야기들 했었던것을 보면서 한국 사회. 저희가 어릴대 억압받고 강요 당했던 것들이 다 좋은것들이 아닌것을 느기게 되더라구요. 그것을 또 책을 읽으면서 한번 더 느낍니다.
내가 원하는것을 내가 존중하고 , 내 감정을 내가 존중하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실현하는게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며,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할수록 자존감이 더욱더 높아지는것이라고 말합니다.

 

예시와 함께 대화 글이 나오는데요 그것을 보면서도 참 공감이 되더라구요. 그리고 아 이렇게 생각해야 하는건데.. 하면서 반성도 하게 되었어요. 내가 원하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이야기 속에 감추고 , 부정적인 말로 우회하는 말하는 것들..
이제는 그렇게 하지말고 직접적으로 전달하면서 긍정적인 대화법으로 "예쁜말!"을 많이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 밤입니다.
대화법도 이렇게 적어가면서 공부해야 나온다는걸 참 이제서야 느끼다니요..
이때 가지 해오던 말 말고 새롭게 나 라는 주인공을 두고 이야기를 써내려가면서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법을 사용할수있게 많이 노력해 봐야 겠어요 .
아직 늦지않았어요 .나의 자존감도 높여가면서 나의 아이는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랄수있게 제가 더 노력해야 겠습니다.

[슬로우미디어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힌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