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김리나 지음, 이정화 그림 / 다락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재밌는 책 하나 가지고왔어요.
#다락원 #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이랍니다.



이책은 서울교육대학원을 졸업한뒤 동 대학원에서 수학석사 학위를 영득하고 미국 보스턴 칼리지에서 수학교육 박사학위를 받은 '김리나'저자가 만든 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이랍니다 .
15가지의 건축물을 소개하고 있어요.



빅벤, 피사의 사탑, 에펠탑, 두바이의 프레임, 유니테 다비타시옹, 펜타곤, 알함브라궁전,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서클 빌딩, 경복궁, 성 베드로 광장, 금문교, 타지마할, 기자의 대 피라미드, 이글루 까지 15개랍니다
동그리, 네네, 세미, 이렇게 세가지의 도형친구들이 등장해요.

그리고 여행을 가기전 가이드를 함께 읽어보고 떠나는게 좋겠죠. 좀더 책을 읽기 편해질꺼예요.


저희는 다양한 건축물들 중에서 젤 좋아하는 에펠탑부터 봤어요.

집에있는 Solids가지고 와서 펼 도형을 관찰하고 그리고 전개도 까지 펼쳐서 함께 봤답니다 .

에펠탑은 어떤 도형으로 만들어진 것일까요? 전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조형물이라고 이야기 하고있지만 , 첨 파리에 지어질때는 흉물이라고 외면받았었죠 .

책읽다가 발견한 몰랐던 사실인데요. 현재 에펠탑에는 기상 관측장비 뿐만 아니라 항공 운항 장비 까지 갖춰져있다고 해요.

에펠탑은 보시다시피 삼각형이지요. 트러스 구조를 이용해서 거센 바람에도 무너지지않는 튼튼한 구조의 에펠탑을 제작하게 되었어요

삼각뿔을 가지고 와서 보면서 이야기 해보았답니다 . 세개의 꼭짓점 과 변을 만져보면서 세워보고는 바닥이 이렇게 튼튼해서 에펠탑은 무너지지않는다고 이야기했답니다.



그리고 삼각뿔을 함께 이야기 해볼수있는것이 기자의 대피라미드 랍니다.


브로마이드를 펼펴두고서 도형입체 전개도와 함께 하니 페이지를 왔다 갔다 하면서 할수가 있어요. 피라미드가 묘지인줄모르던 울아기는 보면서 신기해 하더라구요. 다양한 각뿔을 가지고 와서 비교했어요

삼각,사각, 오각뿔..그리고 원뿔까지 말이예요

책속에도 마찬가지이지만, 보면서 도형의 이름들과 각 면이 몇개인지 바로 눈으로 확인하면서 읽었답니다.
 
다음은 펜타곤 입니다 펜타곤은 오각형모양이지요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이렇게 이야기하면서 꼭짓점과 변 그리고 면을 가지고 이야기했답니다. 이번에 등장하는 도형은 오각기둥이랍니다. 밑면의 모양이 그 기둥의 이름을 결정하게 되는 기준이되죠.

오각형의 젤 중앙에 있는것이 "그라운드 제로" .. 이 부분이 세계 2차 대전때 소련이 제일 먼저 파괴할것으로 생각했던 곳인데요. 알고보니 매점이었다는 곳 지금도 카페라고 합니다 .

이런 재밌는 이야기도 함께 할수있는 재밌는 책이랍니다.


원기둥을 가지고와서 물어보길래 한번 찾아볼까? 했더니 피사의 사탑을 찾더라구요

그리고 다음 뭘볼까? 했더니 찾은것이 Rectangle 입니다


Rectangle 은 "유니테 다비타시옹" 이랍니다. 첨엔 그림만 보고 퐁피두센터인줄 알고 봤는데 아니더라구요.

1945년에 지어진 아파트의 시초가 되는 유니테 다비타시옹이랍니다 . 많은 사람이 살수있게 집합 주택을 만들어낸 거였어요.

지금의 주상복합 아파트의 형태 같아요 . 건물 내부에 상점도 존재하고, 세탁소 등의 편의 시설까지 그리고 옥상에는 놀이터와 공원이 있었어요. 직육면체 형태의 건물. 네변과 네각이 같은 크기인 사각형의 형태이지요. 오즘 많이 사용되는 건물들의 시초였나봅니다. 아주 안정적인 형태이지요. 마지막은 몬드리안의 작품도 나오네요 ..

역시 몬드리안 하면 떠오르는 작품이 사각형의 형태이지요. 다양한 컬러로 칠해진 안정적인 사각형의 작품이랍니다.
이런식으로 도형의 형태로 건축물을 재미있게 설명해 주고있답니다 . 건축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그에 연상되는 도형을 떠올려가면서 도형의 특징까지 알아볼수있는 즐거운 세계 여행이되었어요.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한번 떠나보시는게 어떠신가요?

추천합니다!! 수학은 어렵니않다고 느끼게 될꺼예요 .
[다락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