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 동의하고, 거절하고, 존중하는 친구 관계 말하기 파스텔 읽기책 3
김시윤 지음, 뜬금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소개시켜드릴 책은
#파스텔하우스 의 배려하면서도 할 말은 하는 친구가 되고 싶어 랍니다.
친구사이에도 지켜줘야할 선이있답니다.
그것을 잘지키면서 친구와의우정을 나눈다면 정말 좋은 친구관계를 만들수있을것 같아요

책은 독후활동지까지 들어있더라구요 그리고 칭찬 스티커까지 함께 있어서 즐겁게 할수있을것 같아요!

친구와 함께 잘 지내기위한 방법을 알려주는데요.
1장은 너와 나를 지키는 경계선/ 2장은 너와나를 이어주는 동의 / 3장 모두를 위한 지혜로운 거절 / 4장 너와나를 높이는 존중

제가 어릴때도 불편하거나 힘든일이많았던거 같은데요. 이런 책을 읽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어요 ..전 말을 못하고 꽁..했었거든요 그리고 계속 불편했어요 역시 할말은 해야하는것이었어요.. 건강한 친구관계는 이렇게 함게 나누어 가면서 만들어가는것이었는데 이것을 몰랐네요

내맘이 어떨때 편한지 그것을 먼저 찾아내는것이 친구와의 좋은 관계를 맺는 시작이 되는것 같아요 지금 유치원에서도 친구와 함께 놀고 싶을땐 이거 나도 같이 가지고놀아도 되? 하고 물어보라고 배우고있지요 이것과 같은 맥락인것 같아요 함께 가지고 노는 장난감도 자신의 경계선안에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말없이 가지고 가면 맘이 불편해지요. 선생님 쟤가 내것을 가져갔어요!! 하고 이야기 하는것 처럼요 . 내맘이 불편할때 꼭 이렇게 이야기를 해야 할것 같아요 "나 한테 물어봐줘" " 내 허락을 받아줘" " 먼저 물어봐줄래?" 이렇게 말하고 나면 친구도 조심하게 된다는거죠.

몸도 마찬가지 랍니다. 어디까지 내가 허락하고 불편하지 않은지 한번 잘 생각해 봐야 할문제인것 같아요.

포옹, 뽀뽀, 악수, 하이파이브, 공손한 인사.. 이런것들을 생각하지 못한것 같은데.. 귀엽다고 아무나 덥석안거나 만지는건 정말 자제 해야겠네요. 아이들도 다 이런 불편함을 느끼고있을테니까요..

경계선을 지켜주길 바라는 맘과 함께 나도 친구의 동의를 구하고 함계 해야하는거죠. 그건 또 다른 친구의 맘이니까요

친구가 아닌 어른들도 자신의 경계선에서 자기 뜻대로 할수있다는걸 알고있어야 할것 같아요. 싫으면 싫다고 말해도되.. 라고 아이에게 이야기를 하면 대답을 하는데요 아이도 친구에게 그렇게 말할수있게 알려줘야 겠어요.

읽다보니 친구들 관계말고도 사회생활이나 사람들 관계에서도 필요한 것들 같았어요 .. 내가 불편하지만 관계를 망치기 싫어서 참았던것들.. 이런게 더 관계를 망치는 행동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 불편하면 불편하다고 이야기하고 무작정 좋다고 따라하지않는것. 그리고 함께 하는 자리가 불편할때는 "나는 이런건 싫은데 먼저 갈께, 아니면 다른걸 하는건 어때? 하고 말할수있는 용기.. 그것을 많이 연습해야 하는것 같습니다

거절을 하는것중에도 아이가 하기 싫다고 아니아니, 싫어 안해!! 라고 말할때가 많은데요 그럴땐 싫어도 필요한 일이니까 부탁해! 라고 말을 꼭 해줘야 겠어요 집에서 한두번 이렇게 하다보면 아이도 이해하고 배우게 될것 같아요.

나와 너가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존중해주는것 .. 부모와 아이관계도 마찬가지 인것 같은데요 역시 친구사이에도 이런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 공감 능력도 엄청 중요하지요. 다른 이의 기쁨이나 슬픔을 함게 공감해 줬을때 좀더 돈독해지는것 같아요 . 친구의 이야기를 해결해 줘야 겠다고 생각하지말고, 그냥 그대로 친구의 감정을 공감만 해줘도 좋을꺼예여.

육아서에서 읽었는데요 아이의 마지막말을 미러처럼 따라해주라고 했는데 여기서도 그러네요


너무속상해. 속상하겠다.
힘들었어. 힘들었겠다.
짜증났어. 짜증났겠다. 이렇게 말이죠.
읽으면서 많이 공감되고 아이의 맘을 잘 보살펴줘야 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어린이들을 위한 책인데도 제가 읽으면서도 많이 반성하게 되는 책이었어요

[파스텔하우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