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하는 뇌 - '게임 인류'의 뇌과학 이야기
이경민.서울대 인지과학연구소 연구원 지음 / 몽스북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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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는 뇌는 게임의 영향력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가장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지침서 역할을 지금까지 그 어떤 책보다도 훌륭하게 해낼 것이다저자가 지닌 게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에 읽는 내내 감탄을 계속했다게임에 관한 고민이나 궁금증 대부분이 이 책을 통해서 풀릴 것으로 확신한다. “<김경일인지심리학자텔레비전에 자주 강연자로 나오고유튜버 활동도 많이 하는 현직 심리학과 교수이다본인이 무척 좋아하는 강연자 중 한 명이고표현력이 풍부하고 심리학을 쉽게 설명하는 명강의자 이기도 하다김경일 교수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잊게 된다.

 

 

 


바츠 해방전쟁】 세계사에 나오는 유명한 전쟁을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다롤플레잉 게임 리니지2의 많은 서버 중 하나인 바츠서버에서 벌어진 2004년도 전쟁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리니지2는 한국의 굴지 게임회사 NC소프트의 대표게임이다리니지1을 시작으로 30년 가까이 마니아층이 있는 유명한 게임이다바츠는 리니지2에서도 1번에 올려진 서버이다서버의 순서는 인지도와 유명세를 자랑한다바츠에 ’DK혈맹이라는 뛰어난 단결력을 중심으로 한 길드가 서버를 장악해버린다그들은 바츠 서버의 모든 영지를 장악하고 사냥터를 통제하고 막대한 금전적인 이익도 누리기 시작한다. DK혈맹에 반하는 유저나 길드는 궁수들로 이루어진 길드의 전문 ’PK통제단에 계속 캐릭터를 살해당하게 된다이에 붉은혁명이라는 혈맹은 연합군을 형성해 DK혈맹과 맞서나 전투력의 차이로 밀리게 된다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다른 서버 사용자들의 정의감을 자극함으로써 바츠해방전쟁을 촉발하게 된다이 이야기는 많은 학자에 의해서 연구도 되었고대학의 강의 주제로도 사용된 실화이다. 2004년 6월부터 2008년 3월까지 4년간 이어진 전쟁에 참여한 사용자는 연인원 20만 명이 달했다온라인상에서 일어난 일이라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일일까?

 

 

게임】 game 사전으로 살펴본 정의로는 경기나 시합을 의미한다고대 아테나의 투기시합이나체스나 장기바둑에 이르기까지 규칙이 있고승패가 있는 놀이를 말한다현대에 들어서는 게임이라고 하면비디오 게임이나컴퓨터 게임스마트폰 게임을 거의 지칭한다어릴 적에 동네의 구석구석에 오락실이라는 장소가 존재했다지금도 존재는 하지만예전의 그런 곳들은 찾아보기 힘들다학교의 선도부나 선생님들은 오락실에 다니는 아이들을 적발해서 벌주곤 했다당시의 인식은 전자오락을 하면은 나쁜 길로 빠지고공부를 못하는 사람이 된다는 인식이 팽배하던 시절이었다오락실에 갔다가 부모에게 잡혀서 매를 맞는 아이들도 있으니 말이다.

 

 

 


우리가 흔히 도박이라고 부르는포커나 화투도 원래는 게임의 일종이다해당 게임에 금품을 걸고 승부를 다툼으로써게임의 재미와 사행성이 우리의 뇌를 크게 자극하여 중독이라는 증상까지 만들어냈다흔히 이런 도박중독노름중독의 폐해를 지켜본 부모들이 전자오락에 빠진 아이들을 걱정했다이렇듯 전통적인 게임이던현대적 게임이던 왜 우리의 뇌는 중독이 되는 것일까대부분 사람은 적당한 선에서 조절과 타협을 할 수 있지만일부 사람들은 완전히 중독되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

 

 

 


게임하는 뇌』 고전 방식의 게임부터 현대의 게임에 이르기까지게임을 하는 인류의 심리나 뇌과학을 학술적으로 풀어내면서도흥미롭고 쉽게 이야기한다일만 시간의 법칙이라고 한다한 사람이 어느 분야의 장인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우리의 뇌도 사용하는 만큼 그 능력이 올라간다고 한다어찌 보면 우리의 유전자에는 게임이라는 것을 통해 꾸준히 뇌를 자극하게끔 설계된 걸지도 모른다불은 화재를 일으키고칼은 잡는 사람의 손에 따라 무기가 되기도 한다게임을 제대로 이해하고제대로 사용한다면 불을 발견한 인류처럼 지혜로운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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