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과서 인물 : 세종 대왕 - 소통, 융합, 혁신의 지도자 이야기 교과서 인물
이재승 외 지음, 이고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도 존경받는 분이라 교과서에도 많이 등장하시고 관련서적도 많은 분이 '세종대왕' 이시죠.
시공주니어에서 '소통, 튱합, 혁신의 지도자 세종대왕' 신간이 출간되었어요. 많이 알려진 이야기를 어떻게 새롭고 흥미롭게 풀어갔는지 궁금하더라구요.

 

 

 

제가 아직 가보지 못한 세종대왕릉 사진입니다.
나라의 위엄을 상징하는 문으로 조선 왕릉의 입구에 있다는 '홍살문'에 대한 내용도 새롭게 알게되었어요. '금천교'는 우리가 사는 세상과 임금님의 혼령을 만나는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라고 하네요. 책 곳곳에 있는 사진과 그림 자료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많이 알려진대로 세종대왕은 독서를 무척 좋아하신 분이라고하죠. 책을 많이 읽어서 눈병이 날 정도로 독서를 즐겼다고 하네요. 세종대왕은 한글 창제외에도 과학, 천문, 의학, 음악등 다방면에서 업적을 남기셨죠. 한사람이 이렇게 다방면으로 재능이 있기는 쉽지 않은데, 아마도 독서가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어요. 대부분의 위인들 공통점이 독서였다는 사실을 보면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게 하더라구요.

 



책 중간중간에 '역사 한고개' 코너에서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배경설명을 해줘서 이해를 도와주네요. 세종대왕에대한 이야기와 함께 역사 배경지식도 쌓고 일석이조네요. ^^

 

 

 

3장 제목을 보고 세종대왕이 부족한 점이 뭐가 있었을까 싶었어요.  군방분야에 부족함을 느낀 세종대왕은 해당분야의 전문가인 장군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셨다고 하네요. 물론 관련책을 읽으신건 당연하겠죠? 부족함을 알고 노력하는 리더야말로 이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가 아닌가 싶네요. ^^

 

 

세종대왕 시대의 발명품들입니다. 물론 세종대왕 시대에는 뛰어난 학자들이 많았기에 가능했던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도자가 관심을 갖고 이끌었기에 훌륭한 발명품들이 탄생했을거라 생각해요. 박물관에서도 보았던 몇몇 발명품들은 굉장히 과학적이라 정말 감탄했었답니다. ^^

 

 

세종대왕의 가장 큰 업적은 '한글창제'겠죠? '한글'은 과학적인 문자라고 하는데, 덕분에 우리말을 우리 문자로 표현할 수 있죠. 고유의 문자를 가진 나라들이 많지 않은걸 생각하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