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없는 세상에서 리더로 살아가기
임창현 지음 / 파지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줄평: 상사 아닌 리더로, 변화무쌍한 환경 속 변신은 무죄! 


내가 경험한 사회생활 속 리더는 권위주의적인 상사였다. 말 그대로 중국집에서 밥이라도 먹을라치면 짬뽕과 볶음밥이라는 옵션 없는 짜장면으로 일관되어야 했고, 일단 상사가 회식이라고 외치면 중요한 약속도 다 취소하고 가야만 했던 것이 당연했다. 그래서 리더라는 단어를 들으면 이를 상사와 구분하기가 참 어렵다.


 

 이 시대의 다이내믹은 과거 내가 생각했던 상사의 시대와는 다르다. 눈 뜨면 모르는 기능이 탑재된 물건들이 출시되며 어제의 연예인과 오늘의 아이돌은 같지 않다. 리더는 조직을 지배하는 이가 아닌 이끄는 조타수와 같으므로 이런 흐름 속에서 조직과 그 구성원을 잘못 이끄는 순간 조직의 미래 역시 빠르게 결정되는 것이다. 그래서인가 리더 보임에 대해 기피하는 리더 포비아 현상을 보이며, 리더가 된 이후 느끼는 성취감 등에 비해 불안이라는 감정이 크다고 이 책은 설명한다.


 이 책은 정답이 없는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단위 조직 리더의 관점에서 지금 직면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탐색해 보며, 궁극적으로는 미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길을 찾아(13)”보며, 리더의 고민과 이슈를 이야기 한다.


 과거에는 리더십의 기준이 리더 그 자체였으나 이제는 이런 변화무쌍한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환경 변화 시그널을 분석한 이후 리더들이 직면한 크리티컬한 모먼트 14가지를 각각 케이스와 함께 소개한다.

-       비즈니스 및 일의 변화

-       일하는 방식의 변화

-       구성원의 변화

 

 나는 <크리티컬 모먼트 6 수시 피드백을 통한 상시 성과 관리를 적용해야 할 때> 부분에 크게 공감하였는데, 구성원의 상시 성과 관리를 위한 원온원 미팅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과거 원온원 미팅이 구성원 개인의 이해를 위한 자리였다면 현대의 원온원 미팅은 실무 최전선에서 일하는 이들의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는 기회이며 조직이 처한 상황과 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길이라 한다. (135


 이 책은 원온원 미팅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적용하기> 속 질문을 통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 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원온원 미팅에 대한 내용은 리더십의 6요소 중 "의미있는 대화(Meaningful Conversation)" 부분에서 다시 한 번 강조된다.

 

 크리티컬 모먼트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 이후 3<미래 리더십을 말하다>를 통해 리더십의 6가지 요소를 설명하며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과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환경 변화에 비해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고, 그만큼 기업과 구성원 등 다양한 분야에 이해를 필요로 하므로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꼽아서 이 책의 제목처럼 정답 없는 세상에서 리더로 살아가기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주체인 리더를 단순히 조직을 경영하는 리더로 한정 짓지 않아도 될 것이다. 책 속 전반적인 내용, 특히 리더가 가져야 할 6가지 요소는 이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요소이기도 하므로, 이 책을 변화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일종의 지침서라 생각하고 읽어 볼 것을 추천한다.


*파지트 서포터즈로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포스팅 입니다.

리더의 삶은 불확실하고 불안한 상황에서 목적을 향해 함께 가도록 이끄는 역할이고, 이 과정에는 많은 어려움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꺼이 성장감을 경험하고 즐기며 더 큰 행복을 만들고자 하는 자기 결단과 용기 있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불안의 시대, 리더로서의 삶을 선택하고 시작하기 위해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리더십에 대한 성찰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 P23

"기본적으로 리더십은 연차와 경험이 축적된다고 저절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의도적인 노력과 훈련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을 바꾸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P235

"리더가 시간 빈곤에 허덕이고 바쁘면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기 쉽지 않은 것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리더십 문제를 고려하는 데 있어 리더 개인에게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리더가 처한 환경적 맥락 또한 리더의 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만큼 새로운 리더십의 변화를 고민할 때에는 리더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적 변화의 모습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P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