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4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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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년 출간되는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서적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 책은 여타 트렌드 관련 책자들과는 달리 덜어진 무게감으로, 사진과 도표 등을 통해 각각 제시된 주제에 접근하기 용이하게 한다. 그리고 현재 유행하고 있는 동향들을 해당 주체가 직접 사용하는 언어(약어, 속어 등)와 함께 보여준다.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 각 4개의 파트 속에 이를 대표하는 4개의 챕터들이 있다. 피드나 뉴스에 새로운 트렌드 경향이나 언어를 볼 때마다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던 터라 책 속에 제시된 단어들이 생소하게 다가왔다. 예를 들어, 파트1 놀이 부분의 첫 챕터인 뉴리티지는 헤리티지(heritage, 유산)가 새로운 놀이화된 것을 보여주는데 단어자체만으로는 이해가 되질 않았으나 과거 기성세대의 유물과 같은 특정 간식(약과, 개성주악 등), 장소(광장시장, 고궁 등), 브랜드 등으로 예시가 잘 정리되어 해석하는데 용이했다. 특히 올초 핫했던 영화 <더퍼스트슬램덩크 The First Slamdunk>를 통해 경제력을 갖춘 기성세대의 팬덤이 트랜드의 주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하였다.  하지만 헤리티지가 무조건 뉴리티지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헤리티지가 젊은 세대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새롭되 익숙한 모습으로 다가가야 한다."(35쪽)라는 책 속 정리와 같이 세대 모두를 아우르고 공감받는 컨텐츠여야 한다는 것이다.

 책 속 모든 내용이 공감을 주는 것은 아니었다. 내가 트랜드와는 거리를 두고 살기 때문일지 모르겠으나 "언프리티 인스타"로 대표되는 꾸안꾸(꾸민듯 안 꾸민듯) - 자연스러운 포스팅에 대한 내용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아직 SNS속 사람들은 필터를 통해 기계적인 외모와 분위기를 통해 인위적이면서도 '내세울만한' 컨텐츠를 보여주지 않는가? 어쩌면 올해는 덜 네추럴했지만 내년은 더 자연스러워질지 모르겠다. - 이 책은 2024년의 동향을 제시하므로!

 그 어느때보다 빠르게 흐르는 시대의 동향을 파악하기에 참 좋은 책이다. 무엇보다 광고, 홍보 등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되었다.


*본 서평은 교유당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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