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적게 일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유명하게는 <부의 추월차선>이나 <언스크립티드>가 있고, <부의 감각>,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머니>,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레버리지>, <나는 직장에 다니면서 12개의 사업을 시작했다> 등 일과 돈에 매여있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주려는 책들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이런 책들은 대체로 저자가 미국인이라 미국의 시스템에 잘 맞아 우리나라에는 바로 적용하기 어려웠다. 특히 저자들이 엘리트 출신이거나 이미 노동으로 연 수입이 억대인 경우도 있어 현실과 잘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그에 비하면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1인 기업 실전편>은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일하고 있고, 시스템을 만들어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저자의 책이다. 본인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페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컨설팅을 하며 한국 실정에 맞는 경제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결국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이거다.
"월급만으로는 돈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를 누리기 위해선 1인 기업으로 어떤 것을 해야하는가?"
이 책은 기본편에 이어 실제로 어떻게 해야 1인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 보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위에 언급한 책들 중에서는 <나는 직장에 다니면서 12개의 사업을 시작했다>와 비슷하다.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 '마이크로 플랫폼 형 1인 기업', '미디어형 1인 기업', '트리니티형 1인 기업' 등 1인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례들을 소개하며 각 분야로 나가고 싶은 이들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주는 책이다. 기본편으로 1인 기업이란 무엇인지, 왜 1인 기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읽고 좋은 느낌을 받았다면, 이 실전편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대학에 갈때쯤, 이제 '평생 직장'은 없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예전에는 한 기업에 입사해, 그곳에서 은퇴할 때까지 평생을 다니며 월급을 받았다고 한다면, 이제는 자의적, 타의적으로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직장을 나오게 될 것이란 전망이었다. 이제는 4차 산업 이야기가 나오면서 그마저도 옛 이야기가 되고 있다. 이제는 모두가 월급쟁이가 아니라, 모두가 1인 기업이 되어야 한다. 각자 자신이 가진 것으로 승부하고 그것을 돈으로 만들어 경제적 자유를 누려야 한다. 월급은 생활비를 충당하고 재태크나 사업의 자본금을 대기 위한 것일 뿐, 월급을 모아 부자가 되기에는 힘든 세상이다. 누구나 이루고 싶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방법은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이 부분을 어쩔 수 없이 독학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공부를 하는데 쉽게 입문할 수 있으면서도 수많은 사례들을 종합해 만들어진 좋은 입문서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