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데이 인 뮤지엄 - 도슨트 한이준과 떠나는 명화 그리고 미술관 산책
한이준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평소에 미술을 좋아해서 전시회도 많이 다니지만

미술 관련 서적들도 많이 읽는 편이에요.

그러던 중 홀리데이 인 뮤지엄이라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최근 읽었던 책들은 거의 대부분 서양 미술 위주였고,

그림 해설 위주의 책들이 많았었어요.

그런데 홀리데이 인 뮤지엄은 국내작가와 해외작가에 대해

골고루 담고 있는 것 같아서 읽고 싶은 욕구가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평소 전시회를 가면 도슨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도슨트 시간대에 맞춰 방문하는 편인데,

한이준 도스트님의 해설을 듣고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

더 기대가 되었습니다.


국내 작가는 박수근, 이쾌대, 나혜석, 이중섭, 천경자

해외 작가는 르네 마그리트, 클로드 모네, 라울 뒤피, 폴 세잔, 에드가 드가 의 작품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의 좋았던 점은

작가들의 삶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품을 해설해주는 것이었어요.


작가들이 겪었던 시대적인 배경이나 주변 상황을 통해

그림을 그릴 때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그렇게 탄생된 작품이 무엇인지를 알게되니

깊이감이 확실히 달라질 수 밖에 없더라구요.


저는 사실 최근 국내 작가 작품을 조금씩 찾아다니면서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나 정보가 많지 않아

아쉬움이 많이 남아있었었던 상태였어요.

그런데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검색하니

좀 더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작이 되어 좋았습니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국내 작가에 대한 부분이에요.

국내 작가로 소개된 분들은 같은 시대를 겪은 분들인데

시대를 받아들인 시선이나 표출하는 방식이 다르다보니

그 분들이 삶을 받아들이는 각자의 표현 을

조금은 엿볼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았습니다.

물론 가슴 저릿한 과거라 마냥 행복하게 받아들일 수는 없었지만,

생각할 것이 많은 부분이었어요.


특히 이쾌대 작가가 다른 작가들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다 했더니

월북한 작가라 시대적으로 제한도 많았던 것 같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림만봐도 느껴지는 호방한 분위기가

시선을 확 잡아 끌었어요.

책을 읽고 검색하니 저의 빈칸이 조금씩 채워지더라구요.

큰 흐름을 잡고 시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한 작가의 작품 소개가 끝나고 나면

미술관을 추천해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의 미술관의 주요 작품과 건물의 매력도

함께 소개되다보니

여행하다 들러보기에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책 자체가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쉬운 편이라

휴식하며 읽기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