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무현 대통령 퇴임 때 봉하까지 수행했던 사람을 난 기억하고 있었다.  

그는 바로 유시민이었다.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난 후 잊고 지냈는데 손석희 고별 100분토론에 

출연한 유시민을 보았다. 특유의 뛰어난 언변은 대한민국 정치인 중 가히 최고라 할 만 했다. 

그리고 유시민의 책들을 구매했다. 그 당시 나온 청춘의 독서를 비롯해 대한민국 개조론,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구매했고, 이 책은 얼마전에 구매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헌법 조항들을 유시민의 관점에서 분석하면서 지금의 대한민국에 적용하고 있다. 

그는 지금 이명박 정부의 대한민국은 대한민국 헌법의 기본정신을 지키지 않고 헌법의  

정통성을 위협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밀려오는 

시원함이라고나 할까 그런 감정이 들었다. 어찌나 날카롭고 예리하게 정부와 한나라당을  

향해 쓴소리를 날리고 있던지; 이 책을 읽고 나면 유시민에게 반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엊그제 김문수와 경기도지사 토론을 하는 것을 봤다. 역시 유시민이었다. 김문수는 뭐 완전히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유시민에게 완패했다. 왜냐구? 유시민은 확고한 정치 철학과  

논리를 가지고 있지만 김문수는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어쨌든 후불제 민주주의의 뜻을 민주주의의 위기인 지금 시점에 다시금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유럽의 민주주의는 시민들의 갚진 희생에 의해 얻어진 선불제 민주주의라면 

우리의 민주주의는 물론 시민들의 희생이 있었지만 서구 유럽의 희생에 비하면 크지 않았기에 

아직 그 값을 다 치르지 못한 후불제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후불을 지금도 조금씩 

희생하면서 갚아가고 있다는 뜻으로 후불제 민주주의란 제목을 붙인것이 아닐까 싶다. 

좋은 문장들이 수없이 많았지만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말하고 있듯이 평범한 선한 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연대해야지만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다는 말이 크게 다가온다. 

민주주의를 흔들고 법치주의란 이름을 내세워 자신들의 헌법 위에 군림하며 국민들에게만 

헌법과 법률을 적용하려는 오만한 기득권 세력들에 대항하여 모든 국민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한 대한민국의 헌법의 정신을 기억하며 민주주의 정신을 지키기 위해 가만히 방관하고 

있어서만은 안될 것이다. 정말로 짱돌을 들고 나가서라도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연대하고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