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섬기는 행복한 장로 - 장로는 목회자와 동역하는 또 다른 목회자이다 직분자 시리즈 1
김병태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세 분의 장로님이 대통령으로 선출되셨다. 그중 전임 대통령 두분중에서 한 분은 하야했고, 한 분은 경제위기를 가져왔다는 평을 듣고 계신다. 그리고 현재의 대통령은 아직 어떠한 평가를 내릴 수가 없다. 아직은 남아 있는 임기가 그 평가를 바꿀 수 있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최근 한기총의 모습은 교회가 한국사회에서 갖고 있는 위치를 분명하게 대변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회가 기득권(힘)을 갖고 있다보니 교회가 마땅히 해야 할 역할과 말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들 한다. 기독교는 권력을 갖는데 그 목적이 있다기 보다는 그 권력을 견제하고 도우며 비판하고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데 그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요즘 안티기독교가 대두 되는 것은 세상속에서 교회가 교회로서의 본질을 잃어 버렸기 때문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전에는 하나님을 믿고는 싶으나 믿어지지 않아서 못믿는다고들 했다고 한다. 그러나 요즘은 믿기 싫어서 안 믿는다고들 한다. 누가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을까?

 목회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장로에 대한 날카롭고 간절한 기대와 바램이 담겨져 있는 책을 읽었다.그것이 바로 <교회를 섬기는 행복한 장로>라는 책이었다. 같은 사역자로서 처음에는 장로에 대한 글은 목회자가 아니라 평신도인 장로의 입장에서 씌여져야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글을 읽다보면 우리들의 치부를 남김없이 드러내고 보이는 것 같은 부끄러움을 느끼게 된다. 왜 장로라는 직분이 목회자를 감시하고 대적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을까를 묵상하다가 그 분들 스스로의 책임이전에 영적리더이며 지도자인 우리 목회자들의 책임이 먼저라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이 어려워졌었다.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으로 모세처럼 자신의 모든것을 걸고 중보기도해드리고 제대로 섬기지 못한 상처가 그렇게 행복한 장로가 되려면 이렇게 사셔야 합니다라고 글을 쓰도록 한 현실을 만든것은 아닌지를 스스로에게 묻고있다.

 진정으로 예수님처럼 말씀대로 섬기고 동역자로서 마음으로 감동이 전해지도록 하고, 어른으로써 세워드리고 존중했더라면 어떠 했을까? 하는 안타까움과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면 자라지 못한다는 말이 생각났다. 내 인생의 무게는 덜어내고 내 짐을 벗어낼 때가 아니라 남의 아픔과 짐을 내가 대신 우리 주님의 십자가처럼 짊어질 때 덜어진다는 것을 가슴속에 다시금 새기고 있다. 하나님의 싸움을 시작하니 그동안 그치지 않고 도저히 잠재울 수 없었던 나의 싸움이 그치고 내가 십자가를 더 이상 바라보는 존재가 아니라 그 자리에 예수님과 함께 매달려있다는 것을, 그 죽음의 신비를 깨달아 가고 있다.

더 이상 이원론적으로 누구의 잘잘못과 누가 먼저 섬길 것인가를 논하고 이제 누가 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따지기 전에 이러한 상황앞에서 겸허하게 자신을 바라보고 누구의 문제인가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주님의 말씀대로 누가 그의 이웃이 되겠냐는 생각을 넘어서 내가 먼저 그의 이웃이 되려는 시도에 우리의 생각의 초점을 옮겨 두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런의미에서 이책에서 "어떤일이 벌어지는가보다 중요한것은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말이 잊혀지지 않고 다가왔다. 다시말해서 상황을 어떤 태도로 보는가에 따라 생각이 운명도 관계도 감정과 행동도 결정한다는 것에 동의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개인적으로는 이책의 제목처럼 교회를 섬기며 행복해하는 장로님들이 더 많아지시면 좋겠다는 소망을 품게 된다.  

하이데거의 말처럼 언어는 존재의 집이고, 내가 하는 말이 내 주변의 상황을 만들고 그 말이 내가 살고 싶은 세상을 규정짓는 것이라면, 구스타프 융의 말처럼 인간의 마음속에는 자신의 그림자 즉 직면하고 싶지 않은 모습이 있는데 만약에 내 속의 그 그림자가 다른 사람에게 보이면 유난히 가혹해질 수 있다는 말로 생각해 보면 다른 누군가의 험담을 잘하는 것은 자기자신의 상처가 많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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