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독서평설 2023.12 독서평설 2023년 12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3년 12월
평점 :
품절



독서평설은 지학사에서 1991년 4월 창간한 스테디셀러 이다.
초등 저학년 자녀가 있어서 첫걸음을 구독 중인데 중학 독서평설의 컨텐츠가 궁금해서 살펴보게 되었다.
목차를 보니 통합교과 특집, 지식교양, 진로진학, 독서문해, 시사논리, 교과심화, 쉼터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평설은 초등첫걸음도 그렇지만 어른이 읽어도 유익한 내용들이 많아서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읽고 대화해봐도 좋아보인다.

할일이 많은 학생들로 하여금 읽을 분량을 잘 배분하여 매일 조금씩 읽을 수 있게 정리된 플래너도 유익하다.






12월이니만큼 크리스마스에 대한 내용이 첫 장에 등장한다.
나의 어린 자녀들에게 크리스마스는 캐롤과 트리, 선물 받는 날일 뿐이지만 세계 여러나라의 종교와 문화가 어우러져 만들어진 성탄절은 과학기술의 영향도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크리스마스의 유래와 변화, x-mas의 의미, 과학사 속의 크리스마스에 대해 설명한다.아이와 함께 환경동화를 읽은 적이 있어서 함께 읽은 부분이다. 제로웨이스트숍 알맹상점 대표님이 쓰신 글인데 방학을 맞이하여 아이와 함께 알맹상점을 가보기로 했다.


선한 영향력, 연대라는 어려운 단어를 읽었고 설령 곧 까먹을 지라도 텍스트 안에서 뉘앙스를 살펴보려고 노력했다.
내용인즉슨 브리타 정수기의 필터 교체와 관련하여 서명 운동을 벌이는 사례로 보아 소비자 한명 한명의 목소리가 큰 힘을 발휘함다는 것을 아이도 직관적으로 느꼈을 것이라 생각 되었다.




34p 유망직종인 게임에 대해 나온 부분도 유익하다.
프로게이머, 게임방송 크리에이터가 인기가 많은 이유?
이 직업군에서 성공하려면? 게임업계에 몸 담기 위해서는 게임을 하는 것 외에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표면적인 것만 보고 이러한 직업을 꿈꾸는 청소년들이 화려함 이면의 모습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수 있게 유도 하는 점이 좋았다.

그 밖에도 다양한 직업 소개, 문화부 기자의 영화 추천, 넷플릭스 추천작, 책 추천 등 청소년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줄만한 작품 소개를 통해 다양한 인물과 상황을 간접경험 할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학생 가정에 이슈가 되었던 2028 대입제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에 이어, 재수가 어렵다는 사교육 업체의 공포 마케팅에 휘둘리지 말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제도가 아무리 바뀌어도 참고만 할뿐 공부의 본질은 변하지 않기에 묵묵히 자신의 몫을 다하면 될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한다.


독서평설은 월간지의 특성상 최신 이슈나 교육정책을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읽는 행위에 소홀해질수 있기에 매일 읽을 만한 꺼리를 루틴으로 가져갈수 있으며 워크북도 들어있어서 읽은 내용을 확인코자 하는 독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