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제목은 그야말고 널 위해 준비했어라는 제목으로 바로 알 수 있다. 영화, 소설, 시 등의 여러 작품 중 명대사만 뽑아 모아놓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사랑이 다가올 때, 작은 감동을 나눌 때, 삶에 지쳤을 때 가벼운 미소를 지을 때, 성공이 보일 때, 의 5장으로 이루어 져 있는데 책장을 하나하나 넘길 때마다 마음 속에서 감동의 물결이 밀려 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명대사는 항상 쓰고 싶은데 잘 아는 명대사가 없거나 삶에 찌들려 힘이 없을 때, 자신을 위로 해야할 필요를 느낄 때, 세상을 좀 더 아름답게 바꾸고 싶을 때 이 책을 본다면 무한한 감동의 물결이 가슴 속으로 파도쳐 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략은 실제로 서점에서 본다면 그 두께에 먼저 압도 당하는 책이다. 페이지수 또한 우리를 진땀나게 한다. 그리고 간간히 보이는 한자들 또한 우리들의 강적(?)이다. 또 더욱 강한 적은 바로 책값 ㅡ.ㅡ 이다. 책값 또한 만만치가 않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은 그 값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깊고 넓다.이런 얘기를 하면 사대적이라고도 욕들을수가 있겠지만 사실 중국의 역사는 깊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주변 나라(자신들은 오랑캐라 부름)들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한 중국의 역사가 이 모략 책3권안에 모두 들어있는 것이다. 이 책은 군사, 정치, 언변 등 여러가지의 테마들로 나누어져 구성이 되어 있어 자신이 흥미있는 곳 부터 보아도 되고 지금같은 시대에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보아도 될것이다.모략이란 말을 들으면 어감이 그리 좋지 않다. 우리는 모략을 음모와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략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곳에 사용되고 이러한 모략을 잘 사용한다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매트릭스가 흥행을 한 이유가 뭘까... 간단한 액션씬들로만으로 관객을 그렇게 사로잡았던 것일까? 아니다. 만약 간단한 액션씬들로만 이루어져 있었다면 매트릭스는 결코 흥행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매트릭스의 흥행의 이유는 무엇일까?그 해답이 바로 이 책에 나와있다. 이 책에는 10여명의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매트릭스에 관한 여러가지 해석들을 하고 있다. 이 내용 중에는 서로 상반되는 내용들(포스트 모더니즘인가 지적허세인가)이나 매트릭스의 몇가지 결점들로 보이는 것들(빨간약은 네오의 몸 속에서 어떤 일을 행한것일까라는 등의)에 대한 시원한 해석을 내려준다.벌써 작년이 되어버린 2003년도에 매트릭스 리로디드와 레볼루션이 나왔다. 사람들의 반응도 천차만별이었다. 솔직히 매트릭스 레볼루션을 본 후 실망을 했다는 사람도 꽤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매트릭스를 깊게 알지 못하고 그저그런 SF영화나 액션영화로만 성급히 결론을 내린 결과이다. 만약 매트릭스에 관한 신학적, 철학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면 매트릭스라는 영화를 좀더 새롭게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