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사장 - 상 - 소설 외식업 기업소설 시리즈 2
다카스기 료 지음, 서은정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년사장, 상>


청년사장은 실제 와타미 푸드의 설립자 와타나베 미키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팩션이다. 


와타나베는 택배회사 인터뷰에서 이 일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힌다. 돈때문이라고, 자신만의 사업을 하기 위한 밑천을 마련하고 싶다고 말이다. 면접관과 상사 모두 대졸 출신의 미남자가 일주일 채 버티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와타나베는 보란듯이 1년동안 근무한다.


그 뒤로도 와타나베는 주방보조 등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 와타나베의 여러면이 부러웠지만 가장 부러웠던 점은 와타나베의 인복이었다. 구로사와와 가네코 등과 우정을 나누며 서로의 꿈을 나누는 와타나베의 인복과 인품이 부러워지면서도 본받아야 겠다는 생각이 동시 들었다. 


내가 가장 부러웠던 부분은 이들의 우정이지만, 이 소설을 관통하는 주제는 역시나 도전과 성공이다. 청년층을 제외한 사람들은 흔히들 얘기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패기와 도전정신이 없다고 말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 젊은이들의 습성이 꼭 그들 개인만의 탓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 또한 20대 젊은이이다. 내가 살아온 짧은 시간을 돌이켜 보면 나는 진정한 의미의 도전을 해본적이 없다. 도전을 해본적도 배운적도 없는 20대들에게 도전을 하지 않는다며 비난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례로 와타나베는 택배회사의 면접에서 당당하게 밝힌다. 이 곳에서의 일은 자신의 사업을 위한 과정일뿐이라고. 그러나 과연 지금 한국사회에서 저렇게 당당하게 말하는 사원을 그 누가 채용하겠는가.


와타나베의 꿈을 응원하면서도, 한편으로 씁쓸한 기분이 들었던 건 이처럼 소설속 세계와 현실속 세계의 불일치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책과 와타나베에게서 배울 점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도전정신을, 누군가는 목표의식을, 그리고 또 누군가는 우정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