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어휘력 (양장) - 말에 품격을 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힘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책 읽기가 지금보다 익숙하지 않던 시절 책을 펼쳐도 책장 한 장 한 장 넘기기가 너무 힘들었지만 그럼에도 책 읽기를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던 이유를 떠올려보면 좀 더 말을 잘 하고 싶어서 였던 것 같다. 많이 내성적이고 소심했던 나는 남들 앞에서 입을 여는게 너무 힘들었다. 힘겹게 입을 열더라도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하기 일쑤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내 성격 탓도 있었겠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어휘력이 없어서였다.

사회생활에서 우리가 흔히 겪었던 여러 어려움들중 부족한 어휘력에서 비롯된 일들이 상당히 많았을 수 있다. 어릴적 나처럼 성격 탓으로 돌린다거나, 나이를 먹어서, 공부가 부족해서, 건망증이 심해서 라고 에둘러 얘기했던 것들이 사실은 어휘력이 부족한 이유에서 발생한 것이다. 갑자기 단어가 떠오르지 않고, 글이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를 거슬리게 하는 말을 뱉어내는 경우 상당수 원인은 어휘력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어휘 공부를 학생시절 교과 과정을 통해 배운 이 후 성인이 되어서는 따로 어휘를 배우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항상 일상 생활에서는 보고 듣고 말하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 생각 하겠지만 사실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한 불편을 격어왔을 것이다. 올바른 어휘는 학생일 때 보다 성인이 되어서 더 많이 요구 된다. 어른이라면 어른다운 어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어휘는 우리가 사회에서 누군가를 만나 원활하게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어휘력을 키우면 이런 힘을 기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교류 안에서 상대방과의 신뢰를 쌓아가기 위해서는 어른다운 어휘력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일상에서 미처 감지하지 못하는 어휘력의 중요성과 다양한 의미를 짚어보고, 성인이 어휘력을 키우기에 앞서 전제되어야 하는 마음 자세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한 개의 낱말에 고정된 정의에서 벗어나 어휘력을 늘리고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이야기한다.


어른다운 어휘력을 바탕으로 품격있게 말하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