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부엉이
사데크 헤다야트 지음, 배수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그 사람이 경험한 만큼만 읽힌다.`라는 말이 있다.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때의 내 부족한 경험과 인식은 내용을 이해하긴 커녕 글을 하나하나 따라가기 벅찰정도였다.

그러던 중 시간이 흘러 우연히 책장에서 다시 꺼내 읽은 `눈먼 부엉이`는 여전히 난해하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없지만 무언가 내 머리를 강하게 흔들고가는 자극을 선사했다.

특히 도입부부터 나오는 여성의 이미지는 처음 책을 읽었던 시기부터 아련하게 남아있던 잔상을 다시금 떠올리게 하여 비록 당시에도 이해는 못했지만, 책에서 강한 자극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책은 읽어나가는 것만으로도 숨찰만큼 호흡이 길다. 단 한번도 멈추지 않고 생각이 생각을 따라 진행되고 글을 읽는 동안 내 생각도 그렇게 흘러감이 느껴진다. 과연 책 속의 인물은 누구인가? 아니, 그것을 하나의 인물로 정의할 수 있을까? 처음부터 나오는 여인은 과연 진짜 여인일까? 유모일까 아니면 작가의 숨겨진 욕망일 뿐일까?

이런 생각들이 숨찰만큼 지나다보면 어느샌가 나 역시도 작가와 같이 호흡하며 그의 `축축하게 젖은 나무토막`같은 인생을 느끼게된다.

`눈먼 부엉이` 분명 쉽지않은 책이고 이해라는 개념이 가능할까 싶은 책이다. 하지만 두고두고 꺼내보고 싶고 머리를 뒤흔드는 자극이 필요할때 옆에 끼고 찾아보고 싶은 책임은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