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 돈, 명예, 시간 그 무엇보다 소중한 것에 관하여
김도윤 지음 / 북로망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로라하는 사람들을 천 명 넘게 인터뷰하며 얻은 인사이트에서 시작한 책이지만 결국엔 가족과 사랑에 대한 책.

작가님에게 어머니 같은 존재가 나에게는 아빠다. 물론 아버지는 노환과 병환으로 돌아가셨지만 어쨌든 작년에 돌아가신 아빠 생각에 책장이 제법 무거워 넘기지 못하고 몇 번이나 덮었다 펼쳤다를 반복했다. 오버랩 되는 추억이 떠오를 때마다 한참을 마음을 가라앉힐 시간이 필요했다. 이미 나도 늦어버린 사람이기에 작가님의 후회가 내 후회였고, 작가님의 슬픔이 내 슬픔이었다.

나는 자식이 없고 앞으로도 없을테니 평생 부모의 마음 같은 건 모르고 살겠지만,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되어보지 않으면 절대로 알 수 없을 영역이다. 그렇기에 자식은 아무리 해도 모자랄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미안한 마음이 덜 들게, 고마운 마음이 더 클 수 있게, 그저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도록.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에 대한 답은 천차만별이었지만, 죽기 전에 무엇을 할 것인가하는 물음에는 하나 같이 같은 답을 말했다고 한다. 그 답은 무엇이었을까? 아마 지금 당신의 머릿 속에 떠오른 답과 같지 않을까?

정말 마지막 순간이다. 당신은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