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레이션 : 세대란 무엇인가 - 사일런트, 베이비붐, X, 밀레니얼, Z, 알파 세대 그들은 대체 누구인가?
진 트웬지 지음, 이정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MZ세대, 알파세대... 세대는 지금껏 시대별로 나뉘어져 왔다. 하지만 요즘 유난히 세대간의 차이가 나고 갈등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던가? 적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 보아야 한다.

M세대인 나는 Z세대가 궁금했다.

소위 “MZ세대”로 묶여서 불리는 사이지만 도저히 Z세대를 모르겠달까... 정말 어렵다. 일단 Z세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인터넷 없는 세상을 모르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기본적으로 알고 시작해야한다. 왜냐면 이 인터넷이라는 것은 Z세대 삶의 전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삶의 출발선이 다르며, 겪는 경험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 생기는 문제도 다르다.

다양한 매체에 많이 노출된 만큼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성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포용력이 높다. 하지만 오프라인 인간관계의 부재로 정신 건강에 문제도 많은 편이다. 그래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소극적이고 안전을 추구하는 경향이 생긴 것 같다.

이렇게만 봐도 Z세대와 다른 세대가 왜 다른지, 어떻게 다른지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살아온 세상과 겪은 경험들이 확연히 다르기에 다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첫 발을 내딛었다고 볼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