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가짐 - 세상에 나로 서는 말하기의 힘
채자영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자영 스토리젠터님의 말가짐이라는 책을 읽었다. '몸가짐', '마음가짐'뿐만 아니라 '말가짐' 역시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책인데, 일단 자연스레 "스토리젠터가 뭐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스토리젠터는 스토리+프리젠터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잘 할 수 있는 일이라 믿는 발표자 스스로를 소개하기 위해 지은 이름이었다. 유명한 시인 김춘수의 '꽃'에도 나오지 않았는가?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고. 이름이 참 얼마나 중요한가 새삼 생각했다. 이 책은 말을 통해 나다운 삶을 살고, 의미를 찾고, 올바른 관계를 세우기 위한 법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사람이 살아가며 말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그냥 자연스레 하면 될 것 같은 '말'이라는 것에 담긴 힘과 본질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