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사 어벤저스 24 : 환경 응급, 주의를 기울여라! - 어린이 의학 동화 ㅣ 의사 어벤저스 24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11월
평점 :

최근에 아이가 독감에 걸려서 항바이러스 수액치료를 받았다. 처음으로 수액치료를 받는 터라 무서워했는데, 치료가 끝나고 무용담처럼 수액치료 받는 절차를 자세히 이야기해주었다. 자신의 팔에 고무줄 같은 것을 묶고, 주사 바늘같은 것을 꼽고, 관 같은 것을 끼워서... 약이 들어가게 했다는 아이식의 표현이었지만, 나름 생생히 기억하고 관찰하고 있었던 것에 놀랐다. 그때 마침, 아이에게 보여주면 좋겠다 한 책이 바로 이 의사어벤저스 24권. 환경 응급, 주의를 기울여라. 였다. 아이가 말한 고무줄 같은 것은 "토니켓(지혈대)" 이라고 나름 상세한 그림과 설명이 나와 있었다. 본인이 병원에서 단순히 약만 받은 것이 아니라 치료받고 온 터라, 이 책의 이야기가 더 실감이 나게 와 닿았는지, 맞아 이거야.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보는 것 같았다.
환경 응급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면 좋겠는 일상생활의 위험들을 실제 병원 상황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인 것 같다. 맹견에게 물리는 경우, 감전 사고, 독초와 같은 위험한 상황들을 재미있고 개성 있는 인물들이 귀여운 삽화와 함께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위험을 인지하고 판단 및 대처할 수 있게 돕는다. 부모로서 아이에게 하나하나 상황을 설명하고 잔소리나 겁을 주는 식으로 전달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면서 재미있게 이야기를 통해 받아들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더불어 교상, 헌혈, 광견병, 채혈, 구획증후군, 근막절개술... 등 어린아이들에겐 생소한 어휘들이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비문학 어휘를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활 안전 교육뿐만 아니라, 아이의 어휘력 확장까지 기대할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