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도 빛도 없이 고래숨 그림책
김희철 지음, 전명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 책은 어린 아이가 시청각 장애를 가진 자신의 동생과 그에 얽힌 이야기를 섬세하게 담아낸 그림책으로,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세상을 살아가는 이의 이야기를 감각적으로 그려낸다. 이 책은 단순한 문장과 깊은 울림을 주는 일러스트를 통해 독자들에게 보이지 않는 삶의 이면과, 우리가 평소 간과하던 장애인과 어울리는 삶, 어우러지는 세상의 소중함을 일깨워준다.

작품은 시청각 장애를 가진 아이와 그 가족의 경험을 독자들에게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예를 들어, 불이 나간 집에서 비장애인 가족들은 모두 식사를 엉망으로 했지만 시청각 장애인 주인공은 깔끔하게 식사를 잘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주인공 아이는 역설적으로 이런 자신의 동생의 모습을 다양한 상황에서 색깔로 비유하여 이야기한다. 이는 비장애인 입장에서 시청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다양한 감정과 삶을 색깔로 보여주며, 다양한 색깔이 사실 그들의 삶에 가득함을 보여준다.

이 책은 어린 독자들에게는 장애를 가진 이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법을, 어른들에게는 감각의 의미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 함께 사는 방법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은 단순히 시청각 장애인의 삶을 묘사하는 것을 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어우러지는 삶, 장애인의 삶을 일상에서 평범하게 그리고 있는 따뜻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