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싫을 때는 어떻게 해요? - 자음과모음 어린이 초등 1·2 이럴 때는 어떻게 해요? 3
이성엽 지음, 신현정(토토메이) 그림 / 자음과모음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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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아이들에게 학교는 어떤 곳일까? 이상적으로는 학교는 가고 싶은 곳, 즐거운 곳, 배움이 넘치는 곳이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이 참 안타깝다. 여기에도 학교를 힘들어하는 아이가 하나 있다. 주열이는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이다. 소문으로만 듣던 그 무서운 김호란 선생님이 담임교사가 되고, 유치원 가기 힘들때 자신에게 도움을 주었던 애착 인형 깡충이까지 학교에는 갖고 오면 안된다고 한다. 더구나 주열이는 아직 한글을 떼지 못했는데, 자신의 짝꿍인 위채린은 책도 잘 읽고 학교에서 칭찬도 줄곧 받는다. 결국 주열이는 벌점 스티커가 쌓여가고 그에 반해 채린이는 칭찬 스티커가 쌓여 간다. 학교가 너무 싫고 힘든 주열이에게 할머니는 깡충이 대신 가방에 넣고 있을 수 있는 자그마한 인형을 만들어준다. 이 인형의 힘을 받은 건지, 주열이는 친구들이 모르는 들풀과 꽃의 이름을 줄곧 아는 데에다 특징까지 설명해주며 박수를 받게 된다.

아이들마다 특성이 다양하고 각자에게는 강점이 있는데, 학교 안에서는 드러나기란 쉽지 않다. 획일적으로 수업을 해야 하는 환경과 조건이 다분하고, 그래서 아이들의 강점을 살려주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긴하다. 허나 아이들을 관찰해보면 정말 각자 잘하는 것이 분명 있다. 이 강점이 드러날 때 아이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교 안의 다른 생활에도 큰 관심과 흥미를 보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이런 강점을 찾아주는 것 또한 교사와 부모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아이 자신도 획일적인 잣대로 스스로를 평가하기 보다는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그것을 개발하며 부족한 부분은 조금씩 발전시켜 나가려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이런 좋은 책을 읽고 긍정적인 사고관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을 많은 아이들이 읽으면 좋겠다. 좋은 책은 여러 번 권하고 읽어도 절대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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