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도 뿡! 나도 뽕! 방귀마을 - 정직 ㅣ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최주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며 논쟁하는 유대인의 특별한 교육법 하브루타에 대한 막연한 동경은 있었지만,
어린이부터 하브루타를 적용할 수 있을거란 생각까지는 미치지 못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브레멘플러스에서 나온 창작동화를 만나,
우리 아이가 어릴 때부터 동화를 통해 하브루타를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쁘다.
내가 읽은 책은 너도 뿡! 나도 뽕! 방귀마을 이라는 동화이다.
누구나 방귀를 마음껏 뀌던 방귀마을에 새로운 사또가 부임하면서 방귀를 뀌지 못하게 금지하고, 방귀를 참던 사람들이 동굴에 가서 방귀를 몰래 뀌면서 엄청난 굉음이 들려 사또가 이를 알아채게 되어 결국엔 방귀 뀌기를 허용한다는 내용이다.
브레멘플러스의 하브루타 생각 동화는 생각 카드가 4장씩 들어있는데,
책을 읽다 중간중간 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서는 멈추고 생각을 하며 사고를 환기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귀라는 소재 자체가 아이들이 매우 재밌게 흥미를 가질 만한 소재라 우선 아이가 재밌게 책을 읽을 것 같았고,
아이와 함께 책의 내용으로 이야기해볼 수 있도록 생각 카드가 함께 들어있으니 하브루타를 이끌 부모의 입장에서는 좋은 가이드가 있어 더더욱 좋았다.
생각 카드의 내용은 사실 엄청 특별한 것이 아닌데도,
막상 부모로서 하브루타식으로 아이와 동화를 가지고 이야기하기 막막할 때 팁을 얻을 수 있겠다 싶었다.
특히 네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어 더욱 깊은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너도 뿡! 나도 뽕! 방귀마을 동화의 내용은 아이와 약속이나 법에 대해 까지 깊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아 그런 식으로 아이와의 대화를 유도해도 좋을 것 같다.
QR코드를 통해 애니메이션 형태의 생각카드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니 이 또한 적극 활용하면 다방면으로 책을 활용하여 아이와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겠다.
하브루타 생각 동화 시리즈를 찬찬히 읽으며 아이와 생각을 나누고 이야기할 시간이 참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