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재연의 특징은 매일의 작은 습관의 변화로 차곡차곡 절약하여 푼돈을 모으는 회원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는 점.
일확천금을 노리며 불법이나 편법을 일삼거나,
허황된 꿈을 꾸는 투기를 조장하거나~
그런 분위기 전혀 없이,
푼돈이 목돈되는 진리를 기억하며
서로서로 격려하고 공감해주는 이야기가 가득한 월재연의 편안함이
저절로 나를 카페로 이끌어 준다.
푼돈이 목돈된다는 진리로 카페가 운영되다 보니
육아를 하며 집에서 주로 지내는 나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고,
카페에서 정보를 많이 접하지만 책으로도 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카페의 운영자인 맘마미아님이 월재연 회원의 성공 사례를 엮어 책으로 출간한 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실천법을 읽게 되었다.
책의 가장 앞부분에 60페이지에 가까운 큰 부분(전체의 6분의 1정도)을 할애하며 돈보다 가족이 중요하며, 돈돈거리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을 써놓은 것이 먼저 큰 인상을 주었다.
월재연 카페에 가면 가족을 우선시 하는 분위기가 있어 매우 좋았는데,
그것은 카페 운영자인 맘마미아님이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카페를 운영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 또한 푼돈목돈재테크의 이유가 단순히 돈을 위해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나의 계발과 가족의 행복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고, 그것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도 갖게 되었다.
이후 책에는 식비 절약, 공과금 절약, 부업에 대한 내용이 매우 자세히 정리되어 있었다.
월재연 카페에 가서 보는 것보다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 필요한 부분을 찾아 보기도 좋고 또한 내 스스로 목표를 세워 실천하기도 좋게 되어 있었다.
책에 나온 모든 내용을 한번에 실천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이 중에 나에게 당장 적용 가능한 것이 무엇일지 생각하고 한가지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이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의 실천 목록을 의지도 다질 겸 적어보겠다.
1. 냉장고 식재료 파악 및 목록표 붙이기
- 냉장고 파먹기, 일명 냉파를 통해 식비를 절약하고 버려지는 쓰레기를 막는 것.
사실 이것은 돈을 절약하는 것 뿐 아니라 전기도 절약하고 환경 오염도 막고,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요리를 하게 되니 가족의 건강도 챙기게 되는 일이다.
사실 냉장고에 어떤 재료가 있는지 자주 잊어 오래된 재료를 사용하거나 버리는 일이 허다한데,
이것은 정말 내가 1번으로 지켜야겠다고 생각한 일이다!!
꼭 해야지.!!!
(더불어 냉장고 온도체크와 냉장고 적절히 늘 비워주기도 계속 실천할 것이다!)
2. 가계부 쓰기
- 늘 머릿속으로 대충대충 해왔던 가계부 쓰기.
재테크와 가정 살림의 기본 중의 기본인데 이걸 안하면서 절약을 얘기하고 있는 나;;
매달의 예산을 세워 가계부를 써보자.
책에서도 제안하고 있지만, 쓰는 맛이 있는 수기가계부로!
그 외
소소한 팁과 다양한 적용점이 있지만,
우선 이것 두가지 먼저! 실천해보자고 결심!
이 두가지가 잘 자리잡히면 이후에도 책을 보며 계속 푼돈목돈재테크를 실천하고 싶다.
작은 습관의 변화로 삶의 변화를 이끄는 책,
맘마미아 푼돈목돈재테크 강추강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