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예수 - 이슬람, 공존과 평화를 위한 기도
타리프 칼리디 지음, 정혜성.이중민 옮김, 박현도 감수 / 소동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찌보면 참 도발적일 수 있는 제목, '무슬림 예수'.

세계 전쟁의 양 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슬람교와 기독교,

기독교의 구원자인 예수 앞에 붙은 수식어가 무슬림이라니.

더구나 이슬람과는 매우 먼 우리나라에서, 무슬림의 의미는 더더욱 생소하기만 한데...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은 결국 공존과 평화를 위한 것이었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수님의 사랑과 평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라도

무슬림에 대한 편견 없이 그들의 신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슬람, 공존과 평화를 위한 기도라는 부제를 보며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1부는 예수 이야기를 둘러싼 역사적, 문학적 맥락을 이슬람 입장에서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2부는 복음 내용을 설명하였다.

역사와 신학에 특별히 관심있는 독자가 아니라면 후반부로 바로 가도 괜찮다는 설명이 앞부분에 붙어 있었다.

1부를 읽으며 이슬람에서 예수를 무조건적으로 배척하지 않으며 그들의 신앙(무함마드가 올 것이다)을 위해 그것을 알리는 역할을 부여받은 나름의 선지자임을 분명히 알게 되었다.

2부에서는 다양한 텍스트를 통해 성경과 유사한 예수님의 말씀을 읽게 되어 이슬람에서의 예수님을 보게 되었다.

예수를 구주로 믿고 있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나에게도 거부감이 없는 형태로 다가왔고 그 것 자체가 매우 신기하고 새로웠다.

아직 나에게는 매우 생소하고 새로운 종교인 이슬람이지만,

내가 믿는 신앙의 중심인 예수님이 이슬람교 안에서 어떤 위치이며 어떤 이미지인지를 알게 되어 의미가 있었고,

또한 무슬림을 만나 조금 더 열린 마음과 태도로 대화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