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 - 어느 난민 가족의 여행 철학하는 아이 10
마그리트 루어스 지음, 이상희 옮김, 니자르 알리 바드르 사진, 정우성 해설 / 이마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난민 문제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와중에 '어느 난민 가족의 여행, 징검다리'라는 책을 만났다.
워낙 이런 문제에 관심이 많기도 하지만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가장 큰 이유는 책에 삽입된 아트워크 때문이었다.
보통 간단한 삽화나 사진, 도안 등의 일러스트가 글 사이사이에 삽입되는 것과는 달리, 이 책에 들어간 아트워크는 '돌'을 사용한 것이었다.
알고 보니 이 돌 작품은 작가인 마그리트 루어스가 페이스북을 통해 우연히 접하게 된 니자르 알리 바드르의 작품이었다.
니자르 알리 바드르는 시리아인으로, 작품을 고정시킬 접착제가 없을 만큼 형편이 어려워서 그간의 작품은 대부분 사진을 찍고 해체시켰다고 한다.
난민의 아픔을 누구보다 잘 아는 시리아인이어서인지,
그의 작품은 책 속에서 살아 숨 쉬는 것 같았다.
글을 읽지 않고 그의 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전해진다고나 할까.
이 책은 라마라는 시리아에서 태어난 소녀의 시점에서 본 전쟁과 난민 생활을 그리고 있다.
제3자의 입장에서만 생각했던 난민 문제를,
그 당사자가 되어 따라가는 것은 새롭고 또 쉽지 않았다.
어린 나이에 겪기엔 너무 충격적인 사건들이 눈앞에 계속 펼쳐지고, 사랑하는 집과 가족, 친구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상황..
이 책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난민 문제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으로, 가볍고 얇은 책이지만 담고 있는 내용만큼은 절대 가볍지 않다.
책의 말미에는 유엔 난민기구 친선대사인 배우 정우성 씨의 해설이 실려있다.
그의 해설에 쓰인 것처럼, 이 책 징검다리가 난민을 이해하고 감싸 안는 마음을 갖게 되는 징검다리가 되길 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