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려치기 전에 직장인 분노 조절 기술 - 쓸데없이 화내지 않도록 도와주는 분노조절 심리학
요코야마 노부하루 지음, 최민아 옮김 / 리텍콘텐츠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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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 다니면서 한 번쯤 '화가 나서 때려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아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제목부터 와닿는 책, '때려치기 전에, 직장인 분노 조절 기술'.
사실 요즘 직장을 쉬고 있기 때문에 '마음에 와닿는 내용은 없겠지만, 그래도 읽어두면 좋을테니..'라는 마음으로 책을 펼쳤다.
그러나 책의 서두부터 마음을 끌어당기는 내용.
이 책은 단순히 직장인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직장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분노가 조절되지 않은 많은 현대인들을 위한 책이다.
분노 조절이라는 말을 요즘 특히 많이 듣는 것 같다.
분노가 조절되지 않아서 생기는 사소한 트러블부터 뉴스에서의 사건까지, 사실 나 조차도 내 분노를 어찌하지 못해 가까운 사람들에게 화를 마구 냈던 적이 얼마나 많은지.
이 책의 저자 요코야마 노부하루씨는 상당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직장에서 좌천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이 정도라면 저자의 분노 게이지가 얼마나 높았는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직장에서 때려치고 싶다, 화가 난다는 말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그 화를 상사에게 내며 좌천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이런 경험이 그를 돌아보게 하였고 그가 때려치기 전에 직장인 분노 조절 기술이라는 책까지 쓸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모든 화가 옳다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앞에서 언급했듯 전체적으로 직장인이 아니라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쓸데없이 화내지 않도록 도와주는 습관'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화를 내는 심리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게 해주며,
화를 최대한 내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2장은 '때려치기 전에 화를 멈추는 기술'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화가 났을 때의 대처방법에 대해 사례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3장은 '직장의 부당함에 화내지 않고 온화하게 일하는 기술'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물론 직장인에 한정된 내용처럼 느껴지지만, 일상의 모든 관계와 상황에 충분히 적용해봄직한 내용이다.
4장은 '화를 오히려 활용하는 기술'이라는 제목으로,
어찌 보면 이 책에 속하지 않을 것 같은 내용으로,
화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말하며 그 화를 건설적으로 내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책의 내용이 어렵지 않아 앉은 자리에서 금방 읽을 수 있는 내용이지만,
지금 화가 나 있다면, 책의 내용을 곱씹으며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화와 분노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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