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 향기나는 여왕 선덕
이적 지음 / 어문학사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향기나는 여왕 선덕여왕


 향기나는 여왕 선덕 <선덕여왕>을 쓴 이적선생님은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한국고대사와 중국의 동북공정에 관한 논문을 썼다. 
  

 이 책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자료를 중심으로 선덕여왕과 여왕이 살던 시대를 소개하고 있다. 본문은 사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이끄는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다.

 고구려와 백제가 차지했던 한강유역을 점령하여 신라의 서해안 시대를 개척하였으며 고령의 대가야를 정복하여 후방을 튼튼히 한 신라 24대 임금인 진흥왕은 첫째아들 동륜을 잃은후 4년 뒤 576년에 죽음으로 둘째아들과 동륜의 아들 백정을 둘러싼 분쟁의 씨앗을 남긴다.

 사륜은 조카인 백정의 나이가 5살 안팎이라는 이유로 왕위에 오른다 이 분이 25대 진지왕이다. 4년 후 진지왕이 죽고 동륜의 아들 백정이 진평왕으로 자리에 오른다. 삼국유사에는 하늘이 내려준 옥대(옥제허리띠) 천사옥대의 설화로 강력한 제정일치를 보여준다. 진평왕이 54년을 다스린 후 첫째 딸인 덕만이 왕위에 오르니 이분이 선덕여왕이다.

 선덕여왕 때 나제동맹에서 나제전쟁으로 바뀌니 백제와 계속된 전쟁으로 민심을 잡기위해 황룡사9층탑을 짓는다. 선덕여왕이 별을 바라본 곳, 첨성대와 신라인의 미소를 담은 영묘사, 향기나는 절 분황사를 지어서 불심으로 정국을 다스리려 하였다. 선덕여왕의 지혜의 이야기는 모란꽃이 핀 그림과 옥문곡에 모인 개구리 해석과 죽을 날을 알고 수미산에 묻히기를 예언한 것에서 알수 있다.

 지금 MBC에서 상영중인 선덕여왕 드라마는 <화랑세기>의 이야기로 이 책은 신라의 김대문이 썼다는 주장과 20세기에 만들어진 소설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팽배하여 삼국유사나 삼국사기의 내용과 상이한 부분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드라마를 보면서 소설에 불과하지만 역사와 비교하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우리 역사상 첫 여왕인 선덕여왕 그 분에 관해 더 연구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