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 빼앗긴 세계문화유산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 2
김경임 지음 / 홍익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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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문화재를 둘러싸고 소리 없는 전쟁을 치루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이유로 본국의 보물들이 타국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여전히 빼앗긴 채 귀향을 그리고 있다. 약탈 문화재를 통해 세계사를 알아보는 이 책은 두 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2권에서는 빼앗긴 세계 문화유산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국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이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약탈 문화재의 반환을 둘러싸고 논란만 격해질 뿐 반환되지 않고 약탈국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저자는 돌아온 문화재와 빼앗긴 세계 문화재 사례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고 문화재 반환 문제에 관심을 갖길 바라고 있는 것 같다. 문화재 관련 소송이나 반환, 환수문제는 단기적으로 해결되기 힘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 직접적인 자신의 이익과 관련 없어 보이는 일이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점에서 더욱 힘든 과정이 예상되어진다. 세계적인 문화재들의 사례를 통해 그 동안 미처 알지 못했던 반환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흔히 유명 박물관이나 갤러리에 존재하는 역작들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질 것임에 분명하다. 해외여행에서 그저 눈요기 거리로 치부해버리는 관광 상품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에 대해 알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것 같다.

 

지금까지는 미국의 주도하에 문화재 반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강대국이 아닌 약소국들의 과거역사에 대한 정의 회복의 차원에서의 반환 움직임이 더욱 강력한 힘을 지닐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강제적인 방법이 아닌 도덕적, 윤리적인 방법이 통하는 세계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세계 각국의 법과 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강압적인 방법에도 무리하게 처리하면 안 되겠지만 과거의 상처받은 역사에 대한 정의 회복의 수단으로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정의로운 과거 청산의 길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기 위해서 과거를 알아 과정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여전히 파르테논 신전의 조각과 같은 약탈 문화재 반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아쉽지만 꾸준한 관심이 없었다면 지금까지 이러한 문화재에 대한 존재도 알지 못했을 것이다.

 

제작 연대가 알려진 현존하는 조선 시대 산수화 가운데 가장 오래된 작품이자 걸작 중에서도 걸작이라 불리는 몽유도원도는 일본에서 한 집안의 가보처럼 그들의 소유로 남았고 국보로 지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중요문화재로 인정받았다. 중요미술품으로 지정된 미술품은 함부로 반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확정적 근거 없는 추측으로는 우리 문화재를 돌려 받을 수 없다는 점에 분통을 터트리지 않을 수 없다. 대안 사항으로 복사본을 상시 전시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부분에서 더욱 가슴에 응어리가 커져가는 것만 같았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방법으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 예술이 그대로 반영된 과거의 산 증인이자 보물을 가져올 수는 없는 것인지 안타깝지만 현 시점에서 나와 같은 일반인이 어떠한 노력을 할 수 있을지는 멀고도 험한 큰 산처럼 느껴진다. 지금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끊임없는 관심과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심이 아닐까 싶다.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를 통해 그 동안 알지 못한 수많은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역사 의식의 변화가 확실히 있었다. 우리가 접하는 사실들이 진실일수는 없다는 점에 집중하고 보다 세심한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그것이 저자가 바라는 것이기도 할 것이다.

1권에 비해 2권에서는 더욱 다양한 챕터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있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재미는 있지만 안타까운 마음이 커서 마음은 무거웠다.

책을 덮는 순간 과거로 묻히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열어가는 힘을 키워나가길 나 스스로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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