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 소동 - 도형 네버랜드 수학 그림책 1
박정선 글, 백두리 그림, 조형숙 감수 / 시공주니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시공주니어 도서평가단 :: 3월의 활동도서 ::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

 

 

도형과 함께 기하학적 개념 및 평면과 입체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유아를 위한 수학동화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 기하학적 개념의 이해, 수학동화 추천)  



 

 

 

 

시공주니어 활동단 9기로 활동하면서

시공주니어의 좋은 책들을 만나보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시공주니어 네버랜드의 따끈따끈한 신간,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 이에요.


 

표지부터가 재미있는 그림에 선명한 색감이 시선을 화~악 사로잡네요.

 

 


 

 

 

 

여름맘과 여름군에겐 이번 이 도서,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이 첫 수학동화책이에요.

'수학'하면 웬지 좀 어렵고 딱딱하고 골치아프고 막 다 외워야하고 ...

그런데 이 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을 만나고나서

'엄마인 내가 그런 선입견을 갖는 바람에 울 여름군에게 책편식을 시킬뻔 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수학의 개념을 이렇게 쉽게 일상속에서 만나볼 수도 있구나'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어요.

 

 

사실, 처음 책을 받아들고는

'어머 ... 뭐 이렇게 책이 얇아?' 하고 생각했다고 할까요?

그런데 그 내용을 따라가다보니

내용은 쉬울지언정, 결코 쉽지만은 않은 책이구나 ...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번에 울 여름군이 만나보게 될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수학그림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은

수학적인 개념 중에서도 "도형" 이라는 기하학적인 개념에 대한 책이에요.

더불어 도형을 이해하고 기하학적인 개념을 알아감에 있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평면과 입체"라는 공간적인 개념에 대해서도 만나보게 될 거에요.


 

 

 

 

 

 

 

 

그럼 우선 책의 외형부터 잠깐 살펴보면요 ~ !

전체적으로 책 크기는 살짝 큰편이구요,

겉표지는 하드커버에 속지는 소프트 페이퍼로 만들어진 책으로

겉표지까지 포함 총 44페이지로 구성되어있어요.

아무래도 '수학동화'라는 책 자체가 아이의 연령이 조금 있어서

제대로 책상앞에 앉을만한 연령이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서

모서리는 라운딩처리가 되어있지 않으며

속지도 하드북이 아닌, 일반 소프트 페이퍼지로 되어있어요.

 

 

 

 

 

 

이 책을 만들어주신 분들이에요.

사실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신 작가분이 유아교육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아마 그래서 그런지 이 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은 수학적인 개념도 개념이지만

극적인 스토리전개로 이야기가 구성되고 이어지고 있는게 특이하다 했는데

그게 아마 작가분께서 전문 유아교육 전공자가 아니라 오히려 작가쪽에 가까운 이력때문 아닌가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을 감수해주신 분이 유아교육 전공자에 교수이자

특히 수학교육을 전공하신 분이라는 점에서

처음 접하는 수학동화로서 적절하다고 생각했어요.

 

 

 

 

 

 

자 ... 그럼 책의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첫페이지의 시작이에요.

 

 

 

아하~! '뿔레용'이 무슨 뜻인지 이제 이해가 가네요.

여기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은 크레용들이에요.

그리고 그 모양에 따라 '네모레용', '세모레용', '동글레용' 이라는 이름을 각각 갖고 있지요.

하지만 크레용 만드는 아저씨가 깜빡 조는 바람에 울퉁불퉁하게 만들어진 크레용이 있었으니

그게 바로 이 책의 주인공, '뿔레용' 이에요.

사실 처음 등장때는 이름이 없었는데,

세모레용이 울퉁불퉁하게 생긴 모습을 보고 '뿔레용'이라는 이름을 만들어주었다네요.

그렇게 앞쪽은 크레용들의 소개와 만남의 내용이에요.

 

 

 

 

이름만 들어도 따~악 그 모양이 대충 떠오르죠?

하지만 도형개념을 처음 접하는 울 아가들에겐 조금 어려울 수도 있을지 몰라요.

그래서 이렇게 가볍게 질문이나 과제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준비되어 있어서

'수학'이라는 이름때문에 겁에 질려

내 아이에게 이 '수학그림책'을 어떻게 읽어주고 적용해볼까 ... 고민되는 저같은 엄마에게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거나 독후활동을 할때

참 요긴하고 감사한 tip으로 활용할 수 있겠어요.

 

 

 

 

 

이번엔 비록 손가락으로이긴 하지만 직접 도형을 그려보기도 하구요.

그리고 저 안에 작은 모양들 보이시죠?

처음에는 이게 뭐지?했는데, 자세히 보면

동그라미 안에는 동그라미점이, 네모도형 안에는 네모모양의 점, 세모 안에는 세모점 등

각 도형에 맞는 작은 모습이 함께 실려있어요.

 


  

 

 

 

 

 

 

 

한편 ... 그럼 '뿔레용'은 도대체 어떻게 그려야 할까요?

뿔레용은 이러고 있네요 ~ !

 

                        

 

 

오맛 ... 그런데 뿔레용이 그린 그림들이 무엇이 되었는지 한번 보세요.

바로 '유령'이 되었네요.

이상한 모형으로 그린 그림들이라 유령이 되었다는 건가봐요.

그리고 이어서 책 겉표지에서 만난 그림이 등장하네요 ~ !

 

 

 

아하~! 그러니까 이 그림은

뿔레용이 본인의 뾰쪽한 뿔을 이용해서 유령을 소탕하는 모습이에요.

울퉁불퉁 뾰족한것이 그저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이야기겠죠?

 

 

 

 

 

그런데 뿔레용의 그림속에서는 무려 다섯이나 되는 유령이 나왔는데,

그중에 뿔레용이 물리친건 단 하나 ...

그래서 이제부터 크레용들의 유령찾기 대소동이 시작되는거죠.

 

 

 

 

마을의 이곳저곳 곳곳에 숨어있는 유령들을 찾아내는 거에요.

그런데 유령을 찾는것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유령을 찾으면서 곳곳에서 동그라미나 네모, 세모도 함께 찾도록 하고 있어요.

이렇게 페이지 곳곳에 미션을 남김으로써

엄마가 아이에게 수학동화를 읽어주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으면서도

책의 내용을 더욱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독후활동이나 활동학습 할때 많은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도형을 통한 기하학적 개념뿐 아니라

나아가 '평면이 아닌 입체'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더불어 다양한 색깔도 살펴보며 예습/복습도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책의 거의 막바지에는

기본적인 도형인 '네모, 세모, 동그라미' 뿐 아니라,

'다이아몬드, 오각형'을 비롯, 다양한 모양과 함께 기하학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네요.

 

 

 

 

유령을 찾아 뿔레용이 모두 다 소탕하면서

이 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의 이야기는 끝이 난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대로 끝나면 뭔가 좀 어수선하고 수학동화로서 뭔가 좀 부족하고 그런 느낌인데,

이렇게 끝부분에서 개념을 정리해주네요.

앞 본문에서 등장했던 네모나 세모, 동그라미는 물론,

직사각형, 그러니까 '긴 네모'라던지, 

원이 계속 이어지고 연결되면 원기둥이 되고,

삼각형이 길어지면 삼각기둥이 되는데,

또 기동을 옆에서 보면 직사각형이 숨어있다는 내용

그리고 동그라미를 어디서 보나 똑같은 동그라미로 보이게 만든게 '원구', 즉 '공모양'이 된다는 내용 등

본문에서 등장한 기본적인 도형들은 물론,

기하학적이면서 입체적인 개념도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부모님 보세요'라는 chapter가 있는데요,

이부분은 부모가 아이에게 수학동화를 읽어주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과 더불어

책 본문에서 작은박스 안에 질문이나 미션형태로 들어있던 내용들에 대한 '모범답안'같은 부분이기도 해요.

이부분은 아이와 이 책을 함께 보기 전에 부모가 스스로 혼자 읽어보는 과정에서

좀 더 숙지하면 좋지 않을까 했어요.

 

 

 

 

 

울 여름군의 모습이에요.

꼭 무슨 자기가 글을 아는것처럼 ... ㅎㅎㅎ

아직 한글 모르는 여름군이지만 색상이 선명하고 깔끔한 일러스트가 맘에 드나봐요.

 

 

 

 

 

 

 

그리고 책을 읽은 후에는, 그리고 책을 읽는 과정중에서도

이렇게 집에있는 블럭 몇개를 이용해서 책속에서 본 개념을 직접 끌어내보기로 했어요.

책으로 볼때는 좀 어려워하는 감이 있었는데요,

책을 한권 전체를 다 이어서 읽어주기는 아직 좀 힘들어하는것 같아 군데군데 읽다가 잠시 끊어가면서

요렇게 책을 읽던 도중 군데군데에서 직접 블럭을 들고 찾아보기도 하고 만져보기도 했어요.

 

 

 

 

 

 

사실 여름군에겐 조금 이른감이 없지 않았던 수학 그림책 <울퉁불퉁 뿔레용과 유령소동>

하지만 수학적인 개념을 조금 이른 시기에 이렇게 재미있게 접할 수 있겠다 싶어서

참 뿌듯하고도 감사하네요.

앞으로 자주 보여주고 독후활동도 열심히 해서

수학적인 개념, 특히 입체나 기하학쪽 개념을 '개념'이라는 어려운 인식이 아닌,

도형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라는걸 알려주고 싶어요.

 

 

 

[상기는 시공주니어 네버랜드로부터 서적을 무상지급받아 여름맘 아이비가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서평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