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덜어낼수록 더 단단해진다 - 『도덕경』이 건네는 비움의 철학
이길환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사각서평단


삶은 덜어낼수록 더 단단해진다
이길환 지음
필름 출판사


동양철학은 어디까지 읽어 보셨나요?



노자의 『도덕경」

노자가 지은 책으로 약 5,000자

무위자연,상선약수의 가르침을 담은 『도덕경』은 시대를 초월해 많은 이들에 게 깨달음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학창시절 도덕과 윤리 교과서에서 접하고 40대에 처음입니다.

유네스코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노자의 『도덕 경」은 1980년대까지 다국어 문자로 번역 출판된 세계 문화저서 중 성경 다음으로 발행 부수가 많다고 합니다.

필사친구 #사각 과 함께 이길환 작가님이 전하는 도덕경의 구절과 의미들 그리고 ‘삶에서 실천하는 덜어내기’의 구체적인 예시들
어려운 개념들을 쉽게 풀어쓴 책이라 하루에 한장식 읽으며 마음 다스리기 좋은 서적이라 생각합니다. 놓칠수 없는 문장들이 많아 필사와 함께 하며 마음에 새기는 독서를 하기 너무 괜찮은 책인지라 서평단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채우는 즐거움을 못지 않게 ‘비우는 즐거움‘이 필요하다는 중요 가치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작가님이 재해석 해주신 인생을 식당에 비유하는 해석이 너무 좋았습니대.

인생은 식당을 운영하는 것과 똑 같다고 하십니다. 때론 손님이 없어 하릴없이 시간을 보내야 할 수도 있고 또 몰려드는 손님에 문전성시를 이루기도 하고.. 한가할 땐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 나서기보다 메뉴를 개발하고 보완하는데 시간을 쏟아야 한다는 것을요…
인생은 불완전하기에 항상 만족할 순 없지만, 만족하려는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그 노력이 우리의 인생 식당을 오래도록 손님이 찾는 마십‘으로 만들어 준다는 사실!
너무 채우기 급급하고 새로운 것만 찾아 헤매이는 나 자신에게 덜어내는 것에 대한 철학을 경험 시키는 소중한 시간이 었습니다.

천천히 다시 읽어 더 털어내기 실천해 볼 다짐을 해 봅니다.



"필사모임 <사각> ( @hestia_hotforever & @yozo_anne )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필름출판사 @feelmbook⠀
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필사모임사각 #필사테라피 #하루15분필사 #필사스타그램 #삶은덜어낼수록더단단해진다 #이길환 #필름출판 #철학에세이 #도덕경 #사각서평단 #사각필사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