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재천의 희망 수업 - 그럼에도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꿔야 하는 이유
최재천 지음 / 샘터사 / 2025년 2월
평점 :
⠀
⠀
희망이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맞을까요?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 그저 막막하기만 할 뿐입니다. 학부모인지라 아이들의 행복과 진로를 함께 고민하고 교육에 대해 늘 생각하지만 정답은 없다는 결론으로 늘 지치기도 합니다.
이 책은 세계적 석학이자 젊은이 들의 멘토
최재천 교수가 미래를 불안해하는 우리에게 전하는 희망 수업입니다.
그러나 최재천 교 수는 감성적이고 추상적인 위로나 희망의 메시지 를 전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가 생각하는 희망의 근거는
'행동’에 있습니다.
통섭,공부,독서,글쓰기,소통,진로,생태적 삶등 11가지 삶의 주제에 대한 최재천 교수의 실천적 조언들을 행동으로 옮기고 각자 자신만의 희망을 찾아보라고 전합니다.
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하는 게 아니라 일을 만들 수 있는 통섭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터울이 긴 아들둘 키우다보니 녀석들 키울때 정권이 바뀔때 마다 유행하는 느낌의 교육트렌드들이 있는 느낌을 받는다. 예ㅡ전에 큰아이를 외동으로 키우던 유치원보내던 시기 융합형 인재라는 말들이 많이 나오면서 이것저것 욕심만 내던 나였다.
책에서 말하는 통섭은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융합하는 것을 넘어 세상의 다양한 현상을 연결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막내까지 취학을 하게 되면서 찐 학부모가된 엄마의 입장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Lesson 3. 진짜 공부를 하라
Lesson 4. 책 읽기는 빡세게
Lesson 7. 아름다운 방황을 하라.
지금 우리의 교육이
망하는 길로 가고 있다고
'죽자고 하는 공부'가 아니라 '살자고 하는 공부'가 되는 날을 꿈꾼다고 말씀하시는 교수님
사실 죽자고 공부해야 살 수 있다고
배워온 엄마 아빠 세대가 아이들에게 어떤 생각들과 가치들을 심어줘야 할지 많이 고민 될 때가 있다. 사춘기 큰아이가 독서토론 수업 입회 후 부터 비판의식이 생기고 저녁식사 자리 뿐이긴 하지만
정말 시끄러운 식탁이 되어버린다. 그야 말로 숙론하기 좋은 시간! 최재천 교수님의 책은 행복을 넘어 희망에 대한 숙론의 지침서로 삼고 온가족이 읽어야할 현 시대 필수교양 강의가 아닌가 싶습니다.
P.33
새로운 세상의 변화를 두렵게만 여기지 말고 일을 새롭게 정의 내리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p83
"한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도 않을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저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말이다.
P.122
직업을 대여섯 번, 많게는 일고여덟 번 바꿔야 하는 요즘 세대에 게 독서만큼 스마트한 전략은 없습니다. 독서를 통해 해당 분야 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그 분야와 관련된 직업이 내 눈앞에 닥쳤을 때 겁이 덜 납니다. 오히려 자신감이 생겨 덤비게 될 것입니다.
P.127
스스로 선택한 혼자있음은 사무치는 외로움이 아니 라 혼자서도 충만한 '홀로움' 인 거지요. 이렇듯 자발적인 자기 시간 확보가 창의성과 생산성을 담보합니다.
P.203
저는 학생들에게 방황하되 방탕하지 말며, 방황하면 서도 자신이 뭘 하면 좋을까를 찾고 뒤져보고 읽어보는 '아름다운 방황'을 권합니다.
'남이 가라는 길로 가지 말고 스스로 길을 찾아라. 그러다가 자기만의 길이 보이면 달려가라."
P.374
나 혼자서 이런다고 무슨 변화가 일어날까 하는 생각도 들 겁니 다. 제인 구달 박사님이 늘 하시는 말씀인데, 단 하루도 어느 한 사람이 지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는 날이 없습니다. 내가 하고, 여러분이 하고, 여러분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하고, 이게 다 모이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급변하는기술 발전과 기후변화,
생태계의 변화로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살아갈 세대들에게
“그럼에도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꿔야 하는 이유”
그 희망에 대한
숙론을
우리 함께
할
시간입니다🤗
⠀
⠀
"필사모임 <사각> ( @hestia_hotforever & @yozo_anne )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샘터 출판사 (@isamtoh) 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필사모임사각 #필사테라피 #하루15분필사 #필사스타그램 #최재천의희망수업 #필사책 #샘터사 #사각서평단 #필사단 #필사 #인문에세이 #최재천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