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 주 100시간 노동하는 부자가 아니라 주 10시간만 일해도 부자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김승현 지음 / 앤페이지 / 2024년 2월
평점 :
이번에 읽은 책은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이라는 책입니다. 대학교 앞 작은 옷 가게에서 시작해 지금은 연 매출 120억원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조조칼국수 대표 김승현이라는 저자에 의해 쓰여진 책입니다. 요즘 여러 분야에서 부자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보고 있는데, 이들이 부자가 된 공통점이 무엇인지 궁금하던 찰나에 이 책을 발견하게 되어 이번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책이 아닌, 책 제목에도 쓰여진 바와 같이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전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라면, 후자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어떠한 마음가짐과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음가짐과 생활방식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수 많은 부자들의 이야기를 읽었지만, 이 저자와 같이 부자들이 된 배경을 보면 절대 남들이 가려는 편한 길로 가려고 하지 않으며, 부자가 된 다음에도 그 방식을 고수하고 지켜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크게 홀로서기/ 고객창출/ 소비심리/ 사람/ 리스타트/ 자기절제라는 파트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직장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떠나 조그마한 나만의 가게를 운영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읽어본 다른 서적들을 포함하여 이 책에 나온 내용에 의하면, A부터 Z까지 제가 모든 것을 할 줄 모른다면, 사업은 절대로 시작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공통적으로 책에서도 나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차리고 싶다면 제가 커피를 만들 줄만 알면 되는 것이 아니라, 자리 선점, 주변 상권 분석, 자잘하게는 발주에서부터 세금 계산 및 절세 방법까지 모든 것을 제 자신이 할 줄 모른다면 사업은 시작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 분야에 정통한 사람을 고용한 것 또한, 제가 그 업무에 대해 100% 알고 있으면서 제가 모든 것을 컨트롤 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쁠 때에 고용해야 하는 것일 뿐, 제가 모든 업무를 알지 못한다면 사업은 시작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맘 편히 내 장사를 하고 싶다" 라는 말은 애초부터 공식에 맞지 않는 말인데, 많은 사람들이 회사 생활에 환멸감을 느끼고 이와 같은 마음가짐으로 장사에 뛰어드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사를 포함해 돈을 버는 방법은 많지만, 공통적으로 통하는 진리는 "절대적으로 편하게 돈 버는 방법은 없다" 인 것 같습니다. 주식이든, 경매이든, 결국 제가 몸소 공부하지 않고 남의 말만 듣고 하게 된다면 무조건적인 손실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많은 책을 통해 배웠습니다. 예전의 저 또한 그러한 경험을 많이 해 봤기에 이제는 남의 말만 듣고 무모하게 투자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주변에서 코인으로 얼마를 벌었다 주식으로 얼마를 벌었다 하는 얘기를 듣게 되면 그래도 아직까지는 마음이 벌렁 벌렁 거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책을 통해, 결국 제가 부자가 되는 일은 제 손으로 직접 모든 것을 발로 뛰어야 하지만, 주 100시간을 줄곧 뛰어 다니는게 아니라, 제가 직접 체득한 경험을 통해 결국에는 주 10시간만 일해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하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어떤 매장을 운영함은 저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이 책을 들었던 이유는, 이 책은 위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장사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책이 아닌, 돈 버는 시스템 중 하나인 장사를 한 가지 예시로 들어, 우리가 결국 어떠한 마음 가짐으로 임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주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남들보다 천천히 가더라도 결국에는 저만의 철학을 가지고 열심히 뛰어다니고 공부하기가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이자 방법이라고 다시 한 번 느꼈으며, 이 방법을 모든 재테크에 적용해서 행동한다면 아마 저는 장사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을거라는 것을 오늘도 한 번 배웠습니다.
45살에 파이어족을 이룩하기 위한 좋은 책을 잘 읽었고, 앞으로 제 삶에도 꼭 적용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 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자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