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전형적인 추리소설의 조건이라면 탐정과 범인의 치열한 두뇌대결, 그리고 기발한 트릭과 발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중 특히 가장 보편적인 소재가 바로 ‘밀실’이라는 주제일 것이다. 이시모치 아사미의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역시, 밀실 살인을 배경으로 그 안에서 펼쳐지는 범인과 추리하는 사람과의 냉정한 두뇌대결 그리고 범인의 미묘한 심리변화를 잘 융합해 놓은 작품이다. 대학 동아리 선후배가 모여 동창회를 갖는 장소에서 벌어진 살인사건, 그 안에서도 가장 뛰어난 두뇌를 자랑하는 후시미와 유카.....두 사람의 대결은 결국 누구의 승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가치관을 갖고 상황을 바라보아야 하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을 독자들에게 남겨주는 것 같았다.



 

 전체적인 소설의 내용은 범인의 입장에서 서술되어 진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거기에 대처해야 하는 범인의 심리묘사가 탁월한 것이 이 소설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미스터리 작품이나 탐정소설에서는 범인이 잡히기 바라는 마음이 책을 읽는 동안 계속되었다면, 이 소설은 범인에게 점점 끌려가는 ‘나’를 느끼게 된다. 유카의 행동 하나하나에 가슴을 쓸어내리는 후시미의 심정에서 나 또한 가슴을 쓸어내리는 일종의 동질심리를 느낀다고 해야 할까? 범인에게 호감을 갖게 만드는 작가의 능력이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유카와 후시미를 제외한 나머지 인물들은 둘과 비교해보았을 때 하등하다고까지 느껴질 만큼 답답한 모습으로 그려진 것은 소설의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다른 사람을 죽이는 것이 절대 용서받지 못하고 받아들여져서는 안되는 것이라는 생각에 시비를 걸만한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설을 끝까지 다 읽은 사람이라면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남녀의 관계에서는 역시 여자가 좀 더 현명한 것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도 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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