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절세 성공법칙 - 공인중개사 + 세무사 자격증을 보유한 진짜 전문가의 세금 안 내는 비법
공찬규(유튜버 ‘공셈TV’)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월말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뉴스로 전국이 떠들썩했었다. 전국 주택소유자의 8.1%가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이고, 서울의 경우 주택소유자의 22.4%, 아파트의 경우 40%가 그 대상이었으니 세금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로 올랐던 시기가 아닌가 싶다.

세법, 특히 부동산 세법은 자주 바뀌기도 하지만 상황별로 다르게 적용되기도 해서 책 한권 소장해서 틈틈히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정리가 되었다 생각했는데, 며칠 전 2023년 1월부터 취득세 및 양도소득세,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 중과 등이 변경되었다)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파트로 나뉘어, 첫 장에서는 양도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양도세는 집매도 후 그 양도 차익에 대해 정해지는 세금으로, 위 사진처럼 1세대1주택, 다주택자의 경우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면서도 잘 정리하였고, 분양권과 입주권을 따로 정리해서 비과세 조건과 취득 시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주택임대사업자를 위한 절세 방법도 따로 정리해서 만약 임대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자신이 거주하는 거주주택을 비과세할 수 있는 방법과 임대주택 양도시 절세 방법을 정리하였다. 두번째 장에서는 재산세, 종합부동산세와 임대소득세, 취득세 등 주택을 거래하면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각각 정리하였다. 세번째 장은 증여세, 이 부분은 부동산 외에도 현금 증여, 주식 증여로 나누어 평소 궁금했던 증여세에서 제외 되는 항목을 정리하였다. 네번째 장은 상속세로, 상속세 계산법 및 절세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워낙 평소 세법을 잘 몰랐던 터라 책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었지만, 사실 개인별, 상황별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했었는데, '실전케이스 스터디'라는 부분으로 따로 정리해놓아서 이해가 쉽고 좀더 기억에 오래 남는 것 같다. 또한 표나 도표 등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가 쉬워 큰 도움이 되었다.

금리 인상 및 경기 침체 우려로 부동산 거래가 거의 되지 않는 이 시점에, 내가 갖고 있는 부동산 혹은 향후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대해 공부하기 좋은 때라 생각하고, 투자에 절세는 필수 조건이므로 밑줄 친 내용을 중심으로 여러 번 정독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