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실전매매법
오명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점에 신간 목록만 봐도 요즘 어떤 투자가 뜨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데,

요즘은 주식 관련 서적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다.코스피 2700. 역사상 최고점을 찍고 우상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전 부동산 열풍처럼 삼성전자 주식 하나 없다면 상실감이 크지 않을까 싶다.

주식투자는 오랫동안 했었지만,사실 부동산 관련 서적은 열심히 읽어도 주식 매매와 관련된 책은 읽은 적이 없었다.그냥 아는 회사 주식을 좀 떨어졌을 때 샀다가 오르면 팔면 된다는 식.하지만, 어느 순간 내가 샀던 주식이 오르지도 않고 다른 주식의 주가는 소위 날라가는데내 주식만 그대로 머물고 있는 상황이라, 기본부터 다시 공부해보자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책이다.

주식 투자는 크게 차트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기술적 투자와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기본적 투자로 나뉜다. 기업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보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실제 차트를 볼 줄도 모르기에 차트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종목 선택, 주식 공부 하는 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 볼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주식투자 클럽을 운영하는, <역전사투> 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저자가, 주식 초보 즉 주린이를 위해 쓴 책이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첫 부분은 차트 분석에 대한 설명과 차트로 종목 선택하는 방법 을 알려주고, 두번째 부분은 주식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 세번째 부분은 주식 공부, 매매 노하우, 여러 지표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다.

사실 차트 부분은 좀 어려웠다(차트 보조니까).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내가 샀던 기업들의 차트를 다시 보니, 실제 매수 타이밍을 잘 잡아서 좋은 수익을 낸 경우도 있고, 차트만 알아도 매수하지 않았을 타이밍에 주식을 매수해서 지금 계속 마이너스인 주식도 있었다.

가장 실전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은, 호가창을 보면서 그냥 원하는 가격을 지정해놓고 매수했었는데, 호가창을 보고 세력이 개입되어있는지 보는 법, 그래서 어느 가격대에 매수 호가를 정할지에 대해서였다. 매매주문에 대한 기본적인 것을 모르니 지정가 정해놓고 바로 매수되어 버리고 당일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또한 좋은 종목을 찾는 법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특히, 실적, 모멘텀을 예측하여 투자한 블랙핑크 컴백시 YG 투자, 아시아경제의 실례는 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