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두가 행복한 지구촌을 위한 가치 사전 ㅣ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24
레오 G. 린더.도리스 멘들레비치 지음, 자비네 크리스티안센 엮음, 김민영 옮김, 야노쉬 / 내인생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출판사의 이름 <내 인생의 책>에 걸맞는 내 인생의 책이 될 것 같다. 책 제목부터 너무 마음에 쏙 들었다. “모두가 행복한 지구촌” 얼마나 우리가 바라는 세상인가! 우리 아이들이 제 3세계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지금보다는 더 현명한 소비를 할 것이고 공평한 세상에 대해 눈을 뜰 것이다. 아직 엄마인 나조차도 막연하게 생각되는 나와 다른 문화와 전통에 대한 이해. 그 문화의 차이와 가치를 이해 할 수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추천의 글에서 보면 여러 문화를 단순히 소개하는 대신 문화가 어린이의 삶에 미치는 영향까지 이야기 하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이것이야말로 이 책에 보물이 담겨있음을 말해준다.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눈, 나와 더불어 사는 사람들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해 주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그 따뜻한 눈을 가진 아이들이 커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보물이라 단언한다.
3학년인 딸과 자기 전에 한 단어를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너무 많은 양을 읽어 주기보다 하나씩 궁금한 것, 읽어주고 싶은 부분을 소리 내어 읽는다. 어제는 <소녀>를 읽어주었다. 딸로 태어나는 것이 사형선고라니!! 아이가 동그란 눈을 치켜뜨고 분노한다. 여자라서 정말 그런 형편없는 대접을 받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고 한다. 할례가 무어냐 물었다. [어느 부분을 펴 보더라도 세심하게 이야기를 전개 하고 있고, 관련 사진이 있으며 이야기와 관련된 어휘를 마지막 하단에 제시하고 있다. 참 고마운 부분이다.] 그래서 할례를 찾아 읽었다. 비명을 지른다. 현재 대한민국에 태어나길 다행이라고 말한다. 현재의 고마움을 절절히 느끼는 것 같았다. 감사한 마음과 부당한 현실을 둘 다 접하며 우리 아이는 조금씩 마음의 크기가 자랄 것이다. 국어사전에서는 찾을 수 없는 절대가치들....
예를들어 <자유>에 대해 이 책은 이렇게 설명한다.
자유란 누구에게나 동등한 것이어야 해요.
누구나 일정한 규칙을 지켜야 하고,
그 규칙은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어야 하지요.
~
자유는 우리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모든 어려움과 장애를
극복했다는 것을 우리가 분명히 느낄 때,
세상이 우리를 향해 열려 있다고 느낄 때,
세상이 우리를 기다라고 있다고 느낄 때,
마음껏 내쉬는 날숨과 같이 즐거운 느낌이에요.
한없는 자신감, 이것 또한 자유이고,
인간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늘 느낄 수 있는 것이지요.
얼마나 감동적인 설명인가!
한 가지 단어를 설명하는데 100가지 생각이 떠오르게 한다. 나의 자유에 대해, 너의 자유에 대해, 우리의 자유에 대해, 자유의 종류에 대해, 자유의 가치에 대해, 자유의 소중함에 대해....... 이밖에 많은 단어가 나를 기다라고 있다. 곱씹어 읽어야겠다.
초등 중학년 이상이면 엄마와 함께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온유한 리더쉽을 가진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나와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싶다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면 그래서 그런 세상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