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 아이와 함께 읽어야 더 효과적인 자녀교육 바이블
칼 비테 지음, 남은숙 옮김 / 베이직북스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우면서 사회의 올바른 리더로 만들 수 있을까?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주부로서 이 책은 나에게 많은 후회와 희망으로 교육에 대한 바탕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다. 가장 후회로 다가오는 점은 아이에게 규칙적인 생활을 가르치지 못한 점이며, 생활 속의 한 토막 이야기로 아이를 깨닫게 만든 아버지의 끊임없는 노력이 나와 다름을 느끼며 반성하게 했다. 반면 아직 초등1학년 딸을 가진 어머니로서 아직은 많은 세월이 남아있으며 이 책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교육의 올바른 길에 대해 걸어 갈 수 있는 힘을 받았다는 점이 희망이다. 더 나아가 만약 칼비테의 자녀가 셋 이상 이였을 경우 모두 이렇게 훌륭하게 키웠을까? 하는 의문이 남으며 칼비테의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아이의 타고 난 기질도 아버지의 교육방식과 잘 어우러졌기에 이런 훌륭한 결과를 낳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되어진다.
“자녀의 인생은 부모로부터 시작된다.”는 칼비테의 말에는 후천적 노력으로 아이를 천재로 키울 수 있음을 말한다. 이 점에서 나도 공감한다. 뇌에 어떤 이상이 없는 이상 아이들은 엄마의 식습관과 행동양식, 기분, 에너지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과학적인 실험에 의해서도 이미 증명된 바가 있다. 가슴이 따뜻하고 늘 행복한 사람,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며 생각을 이끌 수 있는 사람. 웃음이 가득하고 긍정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 나와 타인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 이런 사람으로 커 나가게 하기 위해서 지금 내가 여기서 선택해야하는 교육은 무엇인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많이 많이 고뇌를 해 보지만 우리의 교육 현실을 모두 부정 할 수 없기에 어떤 기준에서 비틀거리고 있는 나를 발견하고 있다. 칼비테처럼 완벽한 교육을 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아직 엄마인 내가 부족한 점이 많다. 그래서 난 이제 결심한다. “이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하자. 같이 노력하자. 지속적으로 발전하자.” 아자아자.
아이의 교육에 관한 일기를 작성한 아버지 칼비테.
아이에게 세심한 편지를 전하는 아버지 칼비테.
교육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실천한 아버지 칼비테.
아이에게 자신의 의견을 친절하게 이야기로 풀어 설명한 아버지 칼비테.
공부 습관과 생활 습관을 철저히 가르친 아버지 칼비테.
상상력과 관찰력을 놀이로 증진 시킨 아버지 칼비테.
잘 노는 방법을, 아이에게 즐겁게 인간관계 맺는 방법을 가르친 아버지 칼비테.
따뜻한 가슴을 가진 훌륭한 인물을 키우고자 노력한 아버지 칼비테.
난 그가 부럽다.
그의 완벽한 삶이 부럽다.
아이에게 헌신한 그의 노력이 눈물겹게 와 닿는다.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고, 훌륭한 교육을 받았으며, 그 안에서 무한한 즐거움을 누린 아들 칼비테.
즐기면서 배우는 교육을 받았다고 자부하는 그의 아들 칼비테.
아버지의 교육으로 자신이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했음을 이야기 한 아들 칼비테.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교육을 알리고자 노력한 아들 칼비테.
이들 부자의 아름다운 사랑이 나에게 따스한 감동으로 다가온다. 비록 9세에 대학에 들어 갈 만큼의 천재는 아니지만 아직까지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다는 나의 딸을 바라보며 교육에 대한 나의 눈을 한 층 업그레이드 한 것 같다. 200년 동안이나 사랑 받아온 칼비테 교육. 자녀 교육에 대한 길잡이가 필요한 사람은 꼭 한 번 읽어 보고 자신의 교육에 대한 신념을 정립하였으면 좋겠다. 바로 나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