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 작전명, 지구를 구하라! 와이즈만 첨단과학 3
최재훈 지음, 툰쟁이 그림, 장윤재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부터 코딩이 의무교육이라고 하면서 여기저기에서 코딩 조기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

코딩을 더욱 쉽게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개발되고 코딩 관련 교육기관이나 도서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코딩은 쉽게 느껴지지만 부모에게는 도대체 뭘 코딩이라고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건지 잘 몰라서 더욱 애가 타는 일이고 남들이 하고 나라에서 하라니 하긴 해야하는데 이게 정말 필요한건지 의문이 생기고 답답하게 느낄 것이다.


사실 나는 컴퓨터를 전공했고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수년간 가르친 경력이 있다.

그래서 컴퓨터 교육이 널리 퍼지는게 사실 반갑게 느껴졌다.

육아로 인해 쉬었던 경력을 재정비 해서 아이들 가르치는 일을 다시 해볼까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다시 만난 코딩은 너무 이상했다.

아이들에게 쉽게 배울수 있게 하기위해 만들어졌다고는 하지만 그 기능은 그저 사진을 찍고 그 위에 스티커를 붙일까 말까, 사진 찍은 것들로 동영상을 만들까 말까 하는 핸드폰의 기능보다 딱히 더 나아보이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그 원리를 가르치지 않고 방법만 가르쳐서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쉽게 조작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나는 컴퓨터를 가르칠때 아이들에게 기본부터, 원리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컴퓨터가 하고자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고 나도 그에 대해 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컴퓨터가 1과 0으로만 이야기를 하는지, 컴퓨터가 정말 생각할 수 있는지 아니면 그것이 나의 생각인 것인지...


그래서 부족함과 아쉬움을 느끼던 차에 역시 와이즈만! 하고 생각할 만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코딩 작전명 지구를 구하라>.


코딩에 관한 책이라기에 코딩하는 방법이 나와있는 만화책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코딩 하는 방법 보다 코딩의 근본이 되는 원리에 대해서 더 자세히 나와있는 책이었다.

시중에서는 전공 서적 아니고서야 만나보기 힘든 내용이 담긴 어린이 만화책인 것이다.


이 책은 내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 프로그램을 배우면서가 아닌 컴퓨터의 기초를 배울때와 자격증을 배울때에만 말을 꺼냈던 운영체제, 컴퓨터의 언어인 이진법,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알고리즘과 실 생활에 응용된 예를 통해 코딩을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더 반갑고 소중하게 느껴졌다.


내가 늘 아이들에게 쉽게 가르치고자 했던 것이 다 여기에 담겨 있었다.

아이들 수준에 마자게 만화로 그려지고 모험이야기가 담겨 있는 내용속에 꼭 알아야만 했었는데 그동안 아이들에게 가르치지 않았던 그 내용들...


코딩을 배우고 있거나 배우려 한다면 이 책을 꼭 먼저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