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긋는 연습 - 내가 아닌 것, 원치 않는 것들에 품위 있게 선을 긋는 바운더리 심리학
테리 콜 지음, 민지현 옮김 / 생각의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대면 활동을 지양하다 보니 사람 만날 기회도 줄어들고 트러블 생길 일도 생각보다 많이 줄어서 정신적으로 더 편안하다는 이야기를 제법 들었던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사실 요즘 유행하는 MBTI로 극 'I' 라서 평소에도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일들에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부담스러워 하는 타입이거든요.

혼자 하는 일이 익숙하고 편하고 그러다 보니 가끔은 누군가를 만났을대 이렇게 대처 하는것이 맞나 싶을 정도로 사회성이 떨어져 가는것 같기도 하고 상대에게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는것 같다는 생각도 하긴 합니다.

어쨌든 사회성이라는 건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올바른 교육을 받고 올바른 상황파악을 할 수 있도록 교육된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가끔 뉴스에 보면 저런 상식도 없는 인간들이!! 할 정도로 이상한 일이 많이 일어나는 것은 어쩌면 상황상 강제적인 격리 때문에 재대로 구축되지 못한 미숙한 사회성 배려등에 의해 일어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니까요.

책을 읽을때 저자 이력은 항상 궁금해서 꼭 시작전에 읽어보고 찾아보는 때도 제법 있어요.

어떤 사람이 이야기를 풀어나갔는지는 제법 취향과 연관되어서 완독으로 쉽게 가는 길을 안내하기 때문에 저는 나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이 쓴 책도 많지만 인터넷이나 온라인상에서 잠깐 경험해 본것을 소화하지도 못한체 흥미위주로 써진 책도 많거든요.

심리학 이야기를 다루는 책이기도 하고 실재 심리학 상담을 하는 사람이 저자라 마음에 듭니다.

이 책은 간단히 말하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좀 더 나의 정신건강에 힘써보자!!!가 모토인데 말이죠.

첫 장에 보이는 저 '좋은 사람인 거 같은데 왜 무례한 부탁을 할까?' 라는 타이틀만 봐도 딱 감이 왔네요.

아..그래 이 세상은 자기 멘탈 붙잡고 가기 힘든 사람들도 많으니 저런 상황에서도 바로 반사!! 하며 거절하지 못하고 고민하게 하는구나.

좋은 거절이라는 것이 과연 있을까요? 있다면 저도 배워보고 싶네요.

거절은 하는 사람이나 당하는 사람이나 언제나 뻘쭘 한 상황을 연출하게 합니다.

좋은 말로 거절하고 상대방도 납득하여 끝나게 되면 좋지만 요상하게도 부탁을 하는 입장에서 더 기세 등등하게 나서면서 압박을 행하는 경우도 제법 많아요.

마치 내가 이상한 사람이 되는 것 같고 쪼잔해 지는것 같고 사소한 부탁인데 좀 해주지 하는 반응을 볼때도 제법 있거든요.

생활을 하다보면 어디든 진상이 있다며 없다고 느끼면 내가 그 진상일 수도 있다는 우스갯 말이 있을 정도로 이 말은 참 많이 공감되면서 현실을 반영한 말이라 생각이 들더라구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은건 당신의 욕심이다.

그렇게 되기 까지 나에게 돌아 올수도 있는 상처를 감수해 내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거절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면 '아니' 라고 단호하게 말 할 수 있는 내가 될 수 있도록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 같아요.

정신과 상담자가 엄청 많이 들어졌다는데 내담자의 대부분은 타인으로 인해 상처 입은 사람들이고 정작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은 잘 살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는데요.

책은 실제 상담한 사례를 엮어 저자가 해주고 싶은 말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고 있어서 아~ 그래 이런 상황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어. 어디선가 본 것 같기도 하고 경험해 본것 같기도 하다. 이럴때 이렇게 대처 할 수도 있었구나 하는 공감도, 가끔은 이런!! 하면서 화가 날 정도로 답답한 상황이 수록되어 있기도 했지만 다 읽고 나니 막상 그런일이 닥치게 되면 이렇게 조리있게 잘 대처하지는 못하겠지만 적어도 싫어~ 아니~ 라는 말은 한번쯤 자신있게 외쳐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마음이 착한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상처를 입게 되는 상황들이 많이 일어나서 참 슬픈 현실이지만 내 멘탈은 내가 잘 잡고 있어야 한다는거! 가끔은 상대가 입을 데미지 따위는 던져 버려.라는 마인드로 살아가는 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