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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르게 팝니다 - 고객을 사로잡은 트레이더 조의 리테일 심리학
정김경숙(로이스 김)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9월
평점 :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TRADER JOE'S라고 씌여진 가방 많이 보시지 않으셨나요??
저도 가지고 있긴 한데요.
이 가방이 왜 이렇게 요즘 주위에서 많이 들고 다닐까...생각만 하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답니다.
트레이더 조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고객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또 직원들에게는 어떤 철학을 갖게 하는지 등등.... 트레이더 조에 대해 낱낱이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트레이더 조는 회원을 묶어두기 위한 포인트 제도나 멤버십 제도같은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서 조금 놀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당연히 생각되는 포인트 제도나 멤버십 제도를 운영하지 않는다니....
또한 고객의 데이터를 모으지도 않고 특정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이나 특별 프로모션도 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순한 전략적 선택이 아니라 트레이더 조 고유의 철학과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한 결정이라고 합니다.
트레이더 조는 '우리가 고객에게 충성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트레이더 조는 충성을 고객에게 요구하기보다, 브랜드가 고객에게 충성을 보여야 한다고 믿습니다. 기업들이 로열티 프로그램들 통해 고객의 충성을 유도하려 하는 것과 반대입니다.
트레이더 조는 단일 가격 정책과 공정한 접근 방식을 통해 모든 고객을 평등하게 대우하며 그들에게 예측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똑같이 최선을 다해 충성하는 것입니다.
트레이더 조가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 책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