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 신경망을 활용한 엔드투엔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구축하기
모하메드 엘겐디 지음, 심효섭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읽어보며


일반적으로 NLP보다 CV의 생성 태스크가 세상의 관심을 더욱 많이 받는데, 생성 결과를 바로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연구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흥미로워해서 더욱 그런 듯 하다. 나 또한, Part 3에서 소개하는 이미지-이미지 번역, 스타일 전이 등을 결과물들을 보며 흥미를 많이 느꼈다. ‘조금 변형해서 NLP에 이렇게 적용할 수도 있겠는데?’ ‘이미 진행중인 비슷한 연구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 갑자기 눈이 번쩍 떠지며 초 집중모드로 들어가서 Part 3 전 챕터를 순식간에 읽어버렸다. 그래서 정작 흥미를 가장 많이 느꼈던 부분은 GAN, 신경 스타일 전이, 그리고 시각 임베딩을 다룬 Part 3였다 :)

평소 거의 NLP 관련 서적만 찾아보다 보면, 원래 많이 접하는 익숙한 내용들만 보게되니 머리를 아무리 쥐어짜도 ‘이걸로 될까’ 싶은 아이디어나 간신히 나올 때가 많다. 오픈된 태도로 다른 분야의 지식 또한 많이 접하고 아이디어 풀을 넓히는 것이 좋은 연구자의 자질임을 알면서도, 당장 눈앞에 주어진 일이 많을 때 다른 분야의 책에 손을 뻗기가 여간 부담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이 책을 읽으며 스스로에게 강제성을 부여해서라도 주기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접해야겠다는 생각을 더 강하게 하게 되었다. 큰 감흥없이 기초 딥러닝 지식을 다루는 Part 1를 훑고, ‘이 정도는 알아놓으면 좋지’ 하는 의무감(?)으로 비전 분야의 중요한 모델들을 다루는 Part 2를 읽고, Part 3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샘솟는 영감을 받게 되면서 말이다.

그래서 비전 엔지니어를 꿈꾸는 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NLP 등 다른 분야의 딥러닝 연구자/엔지니어들 또한 기분전환 삼아 읽어보면 의외의 것들을 얻어갈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이 전에 읽어본 딥러닝 서적들에 비해 설명이 친절해서(책이 많이 두껍기도..) 크게 고생하지 않고 읽을 수 있던 것도 한몫 했다.


추천 대상


저자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의 기본을 이해하고 있으며 파이썬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고급 머신러닝 모델 학습 기법과 함께 실무 수준의 신경망 구조를 이용해 복잡한 컴퓨터 비전 문제를 해결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대상 독자라고 말한다.

이에 조금 더 보태면, 비전 엔지니어를 지망한다면, 컴퓨터 비전을 위한 딥러닝을 직관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면, 최신 논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고 싶다면, 비전 모델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싶다면, 대상 독자가 될 수 있다.

NLP 연구자의 관점에서 더 보태자면,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다른 분야의 딥러닝 연구자/엔지니어들이 읽기에도 충분히 친절하며, 좋은 아이디어 발상의 기회가 될 수도 있어 보인다. 단, 기초적인 지식을 다루는 Part 1에 더불어 상세한 코드 주석이나 친절한 수식 설명 등은 이미 딥러닝을 공부한지 어느정도 된 사람들에게는 거추장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이 책의 특징 요약


  1. 설명이 친절하다. (책이 두껍다)
  2. 요약이 잘 되어있다.
  3. 코드도 알아보기 쉽다. (주석도 많다.)
  4. 기본적인 딥러닝 지식을 익혔고, 더 나아가 비전에 관심있는 학습자에게는 더할것 없이 좋은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