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캔버스를 만들기까지
정두희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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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AI를 빼고는 비즈니스를 논할 수 없다. 문제는 AI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3년 이내 AI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할 것이고, 기업의 AI 경쟁력은 앞으로 3년 이내에 결판이 난다. 딜로디트 2019년 전 세계 AI 선도 기업인 1900명 경영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4% 이상이 500만 달러 이상을 AI 혁신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AI 혁신은 정교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풍부한 데이터 학습으로 성능을 고도화하여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형태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적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정두희 저, 청림출판)은 "기업이 AI를 통해 거대한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는 혁신 프로젝트의 진행을 돕는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이다. 추상적이거나 관점적인 이야기가 아닌 AI 기반의 혁신적 비즈니스를 실질적으로 일굴 수 있는 구체적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책이다. 




#전작과의 차이



정두희 저자는 전작인 <<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에서 AI 기술 소개, AI 혁신 방법 및 비즈니스 실행 지침을 소개했다. 이 책에서는 중요한 기술 이슈,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방법론, AI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실무적 지식,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세 등 기업 입장에서 AI 기술 도입 시 필요한 How to를 다루고 있다. 전반적인 내용 소개를 다룬 전작과는 달리 <<한 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 책에서는 AI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가이드한다.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캔버스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 모형 또는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 업무,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 방법,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나타낸 모형이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관리하며, 판매하는 방법을 표현"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제공하고 마케팅하며 돈을 벌 것인지 계획하는 사업 아이디어"이다. 사업 모델 수립 시 기업의 고객, 협력사, 공급사들의 간의 역할 및 관계, 제품, 정보와 자금의 주요 흐름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책이 유명하다.  [Biz] 비즈니스모델 분석방법 10가지 https://brunch.co.kr/@lhilosophy/43 글을 읽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감을 익히고 이 책을 읽는 것도 추천한다.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이 책을 따라가는 방법은 2가지다. 저자가 제안하는 20단계를 하나씩 밟아가면서 AI 혁신을 이루는 방법이 있고,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부터 시작해서 각 영역에 어떤 내용을 채울 것인지 고민하고, 필요한 내용은 앞 장을 참조하는 것이다. 어떤 방식을 취하든 AI 기술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단계를 하나씩 거칠 수 있다. 



-AI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따라가기



AI 이노베이션 프로세스는 혁신 대상, AI 기능 선택, AI 기능 구현, 가치 창출, 역량확보, 수익 창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그리기라는 7개의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는 하위 활동으로 구성된다. 


하위 활동을 순차적으로 연결한 것이 AI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20 단계이다. 



-비즈니스 캔버스 그리기



비즈니스 캔버스는 "‘Alexander Osterwalder’가 그의 초기 저서 ‘비즈니스 모델 온톨로지 (Business Model Ontology)’를 기반으로 제안한 것이다. 신규 및 기존 비즈니스에 대한 9개 구성 요소인 고객 세그먼트,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 비용 등을 하나의 캔버스 내 작성,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참조: https://www.mobiinside.co.kr/2018/09/27/servicereview-cnvs/) 



고객에게 어떻게 가치를 생산하고 전달하는지 9개의 구성 요소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AI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새롭게 정의했다. 기존 비즈니스 캔버스와 다르게 AI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11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문제정의, AI 핵심 기능, 알고리즘, 데이터, 평가 지표를 포함하는 '가치 창출', 사용자에게 전달할 가치를 구체화하는 '가치 제안', 사용자, 채널, 학습루프를 포함하는 '가치전달', 혁신 비용 및 혁신 편의를 포함하는 '가치 획득'으로 구성된다.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차이점을 인지하고 기존에 고려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이고, 기존에 고려되었던 부분이라면 AI 혁신을 위해서는 어떤 차이점이 있어야 하는지 20개의 Step 중 해당 Step을 참조해서 보면 빠르게 이해 가능하다. 



아무리 잘 쓴 가이드 북이라도 따라하면 어렵다. 결국 자신이 속한 도메인에서 자신만의 싸움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그 치열한 싸움을 하는 이들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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