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러스먼트 게임
이노우에 유미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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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브리지 사전 정의에 따르면 해러스먼트는 '사람에게 하는 비합법적 행동으로, 합리적인 목적이 없이 반복적으로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모욕, 협박, 접촉 혹은 공격적인 말로 정신적 또는 감정적 고통을 안겨주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왜 제목에 게임이 들어갔을까? 상황이 주어지고, 컴플라이언스 실에 보고가 되면 원인을 파악하다 마침내 문제를 해결하는 그 과정을 이른 것이라 해석해본다. 게임이기 때문에 내가 혹은 상대가 얼마든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게임이라지만 해러스먼트라는 주제가 무거워서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했다. 소설은 총 5장으로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존재한다. 꽤 흡입력 있다. 사건이 생기고 숨겨진 갈등 상황이 드러나고, 위기가 생긴다. 긴장감으로 계속 책장을 넘기게 된다. 넘기다 보면 소설의 끝이다. 스토리 전개가 드라마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작가가 이노우에 유미코로 <하얀 거탑>의 각본가이다.

 

주인공인 아키쓰 와타루는 마루오 슈퍼 도야마 추오점에서 점장. 과거 도쿄 본사의 중추였던 점포 개발부에 몸담고 있었고 잘 나갔지만 7년 전 어떤 사건으로 본사에서 쫓겨난다. 갑자기 본사에서 컴플라이언스 실(컴플라이언스 compliance는 법률, 명령 준수라는 뜻이며, 보통 기업 내의 부서일 때는 법령 준수실 정도로 번역할 수 있다 - 옮긴이) 실장으로 임명된다.

 

각 장마다 여러 가지 해러스먼트 사례가 나온다. 작가가 일반적인 해러스먼트 사례를 약간 비틀어서 새로운 각도에서 보여주고자 한 점은 좋다. 하지만 자칫하면 해러스먼트 가해자가 이를 역으로 이용수도 있겠다는 걱정도 생긴다. 하지만 작가의 의도는 해러스먼트는 어떤 방식으로든 일어날 수 있으며 (악의적으로 의도했든 아니든) 상대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역지사지의 정신을 강조하려는 것이리라 추측해본다. 또한 내용 전개 방식이 재미있어서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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