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리는 배당주 월급 프로젝트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이래학 지음 / 길벗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 출판사에서 배당주 투자에 대한 좋은 안내서가 출간되었다.

오랜기간 배당주를 포트의 주요 축으로 운용해온 입장에서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입문자 지향적인 제목에도 불구하고  초급자뿐만 아니라 중급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책으로 생각되어 서평을 남긴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기대하는 삶은 자본소득을 통한 여유로운 생활일 것이다그런데 자본소득은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1)자본의 증식과 2)자본으로부터의 캐시플로우가 그것이다.

전업생활은퇴생활 혹은 노후생활을 생각해보면 '월급'의 부재를 대체할만한 '정기고정수입'이 존재해야하는데 주변 투자자들을 보면 1)현금을 미리 빼두거나 2)이자,배당,분배금 소득으로 충당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만일의 경우(본인이 없거나 투자를 하기 어려운 경우)를 가정할 경우에는 2)번의 파이프라인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자산증식을 위한 성장주투자와 배당을 위한 배당주투자는 흔히 별개의 영역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그러나 시장에는 피트황님과 같이 배당주 투자를 통해 엄청난 성과를 얻은 고수들이 존재하므로 '성장주투자', '자산주투자'와 같이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배당주를 타겟팅하는 의미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 책의 도입부에서도 '배당주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배당주에 대한 오해'에서 통상적인 편견을 친절하게 해소시켜 주고 있다(성공적인 투자의 출발은 편견없는 시각이다).

 

'둘째마당실전 배당투자 시작하기'에는 배당투자의 기본구성요소(금리배당유형배당주포트폴리오 등)를 설명하고 있으며,

'셋째마당수익률을 높이는 배당투자 고급전략에서는 좀 더 업그레이드 된 일종의 배당주 모멘텀(배당을 통한 어닝서플 예측상속/증여 이벤트주주특성(외인/사모펀드)에 따른 투자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마당과 셋째마당은 그간의 배당주 관련 서적이 배당투자이론에 대한 설명에 다소 치우친 경향과 달리 아주 실전적이고 직관적인 투자포인트와 사례를 잘 설명하고 있는듯 하다.

 

사실 배당투자의 가장 중요한 기본 개념은 단순히 배당금이나 배당률이 아니라 '배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거나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고 이부분에 있어서는 성장주투자와도 궤를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단지하방에 '배당'이라는 안전판이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다를뿐이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각각의 배당투자포인트에서 이러한 기본 개념을 일관되게 놓치지 않고 반복적으로 강조해주고 있는 것과특히 각 투자포인트에 대한 설명에서는 해당 투자아이디어에 대한 리스크를 빠짐 없이 언급해주어 투자아이디어에 현혹되기 쉬운 초보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시켜주고 있는 것이며이는 좋은 투자지침서로서 인정할만한 부분인듯 하다.

 

'넷째마당또 다른 배당주 투자법'과 '다섯째마당배당도 글로벌 미국 배당주 투자'에서는 배당투자의 보다 확장된 영역인 우선주미국배당주리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배당투자를 오래 해오거나 중급자 이상의 캐리어가 있는 사람이더라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그것은 바로 투자자의 '수고로움'을 상당부분 덜어주는 컨텐츠들을 많이 담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분량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확장된 배당투자대상(특히 ETF, 미국배당주 등)를 선별하고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담고 있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와 사이트별로 제공되는 컨텐츠의 특성과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유용한 정보라 하겠다.

 

'무작정 따라하기'라는 다소 초심자스러운 책의 제목과 달리 초심자뿐 아니라 배당주투자를 이미 하고 있거나 좀 더 확장된 배당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투자자에게도 충분히 유용한 책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