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정 의사 박서양
김이하 지음, 박형우 감수 / 라이프플러스인서울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박서양이라는 이름은 참 낯설다. 그러나 요즘 자주 듣게 되는 이름이다. 드라마 때문일 것이다. 드라마가 만들어지고 그 전에 소설이 나오고... 책으로도 많이 나왔다. 백정의 아들이 우리나라 최초의 외과의사가 된다는 것이다.  

 실존인물이란다. 소설이나 드라마에선 다른 이름(황정)으로 나오지만 박서양은 어릴 땐 봉출이로 불리다가 서양에서 온 선교사를 만나고 안생이 바뀌었다. 박서양도 박서야이지만 아버지가 깨어있는 사람이다. 대대로 백정 짓을 했지만 자식에게만은 업을 물려주지 않으려고 신학문을 공부케 했다. 그리고 제중원에도 밀어 넣었다. 허드렛일을 하더라도...  

 박서양 본인도 주위의 기대를 벗어나지 않았다. 성실했다. 열심히 공부했다. 그리고 배운 것으로 가르치고 나누었다. 뒤에는 군의가 되기도 했다. 본인의 신분 상승과 명예 쟁취에 만족하지 않고 가진 것을 나라와 민족을 위해 쓰려고 애쓴 점이 존경스럽다. 권할 만하다. 아이들에게 읽힐만하다. 분량이 많은 편이 아니어서 우리 애가 읽기 전에 내가 먼저 다 읽어버렸다. 재밌다. 그림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