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과거·현재·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
김지훈(제이플레이코) 지음, 김혜원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략)

https://blog.naver.com/estevin/223893244490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4. 서평

앞서 '내용' 부분에서 이야기했듯이 나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시대의 변화 흐름 속에서 아무런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다. 학창 시절에 자연계열을 선택했기에, 사회나 경제 그리고 한국사나 세계사 등에 대해서는 문외한에 가까웠다.


별다른 의문도 제기하지 않았고 경제적 개념도 없었기에, 화폐의 변화와 관련하여 큰 관심이 없었다. 관심 뿐 아니라 제대로 된 개념도 없었다. 그러한 점에서 본 도서가 10대들을 주된 독자층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내게도 화폐 경제와 관련하여 개념적 토대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 이유로 2가지가 인상 깊었다. 첫째로 예시와 비교 등의 서술 방법을 통해 화폐의 변화와 필요성을 간략하게 잘 표현하고 있다. 경제 개론서나 경제 신문은 독자층이 경제와 관련해서 입문하거나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을 갖고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는 10대와 같이 경제와 관련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고 명료하게 풀어서 표현하려는 느낌이 들었다.

둘째로 책의 구성방식이다.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실제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만화로 본문 도입부에 제공한다. 그래서 어떠한 상황 맥락에서 사용되고 필요한 개념인지 파악할 수 있어서, 삶과 단절된 전문적 지식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쓰이는 경제 개념을 명료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10대를 비롯하여 경제나 화폐 개념에 관하여 알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하는 바이다. 또한 10대 학습자의 경우에 단순히 생활기록부에 한 줄 채워 넣으려고 아무 도서나 무작정 읽기 보다는, 자신의 삶과 깊게 연관된 비트코인과 화폐를 소재로 한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를 생기부 필독서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