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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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사적인 예술가들] 이후로 나온 윤혜정 님의 첫 번째 예술 에세이다. [나의 사적인 예술가들]을 통해서 예술가들의 면면을 끌어내 보여주는 저자의 인터뷰 질문들과 자세에 나름의 깊은 인상을 받았던 나는 저자의 예술 에세이가 무척 반가웠다. 이 책은, 🔖이전 인터뷰를 통해 들려준 예술적 순간들을 저자의 일상에 직접 적용시키면서 '삶은 곧 예술이다.'라는 문장이 이 책에서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게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28명의 예술가와 28점의 작품들은 🔖작가의 일상에 조우해 생겨난 예기치 못한 화학작용, 작가가 마침 어떤 상태였기에 가능했던 뜻하지 않은 인연에 가까운 (14p) 것들이다.

감정, 관계, 일, 여성, 일상, 이렇게 총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예술가와 예술작품이 그녀의 삶과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확장시켰는지를 이야기한다.

어떤 작품을 보고 가슴이 벅차오르고 감정이 소용돌이치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다. 저자는 작품 앞에서 마음의 치유가 일어나고 어떤 깨달음이 있을 때면 🔖단 하나의 종교를 선택하지 못한 이유가 예술을 곁에 두었기 때문이라고 (49p) 말한다. 예술작품은 결국 자기 자신의 감정에 더 집중하고 충실하게 해준다. 예술작품을 통해 마음엔 다양한 화학작용이 일어나고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

예술은 또한 우리의 시선이 미처 닿지 않는 곳을 보게 하며, 자신을 바라보게도 한다. 예술작품은 마치 한 권의 철학 책을 읽는 것처럼 관객을 사유의 세계로 인도한다.

책을 읽고 나니, 내가 다녔던 전시회들을 다시 떠올리게 되고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작품들을 찾아보게 된다. 어렵고 학구적인 이론이나 전문적인 지식 없이 인간 대 인간이 만든 예술작품으로서 바라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작품이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고 싶어진다. 삶이 곧 예술이 되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이 아닌 것만 같은 생각이 조금씩 든다.

🔖결국 인간으로서 온전히 '예술을 사랑한다'는 건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충만함과 상실감, 신비로움과 두려움, 모든 것인 동시에 아무것도 아닌 느낌, 자신의 안에서 첨예하게 맞서는 두 감정 사이의 혼란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가능하다는 점에서 작가든, 관람객이든 예술 앞에 선 모든 인간은 갸륵하다. (49p)

🔖언제부터 내게 미술은 세상을 관찰하는 방식이자 관계를 고찰하는 통로이며, 사유를 경험하는 방도가 되었다. (107p)

🔖미술에서 반드시 무언가를 찾을 필요가 없다고, 작품을 함께 보면서 불안정성을 느끼는 게 비폭력적이고 내향적인 공존의 길이라고, 이 세상에서 함께 존재함을 경험해 보라고, 관심을 자기 내면으로 돌려 보라고 다독이는 것이다. (113p)

🔖"미술은 복원이다. 그 목적이란 삶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 개인의 두려움과 불안이라는 파편화된 대상을 완전히 무엇으로 만드는 일이다."(277p)

#인생예술 #윤혜정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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